“애플리케이션 지원 위한 종합 포트폴리오로 고객 혁신 가속화 할 것”

[아이티데일리] VM웨어(CEO 팻 겔싱어)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종합적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11일 대거 공개했다.

최근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의 핵심으로 기업은 맞춤형 디지털 경험을 제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 물론,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기업의 클라우드 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보안 및 운영 환경을 강화하는 동시에, SW를 신속하게 지원해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한다. 기업이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현대적인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VM웨어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SW 스택을 제공해 고객이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현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다. 이에 VM웨어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VM웨어 탄주(Tanzu) ▲자동화된 하이브리드 플랫폼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with 탄주(VMware Cloud Foundation 4 with Tanzu)’ ▲VM웨어 브이스피어 7(VMware Sphere) 등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VM웨어 탄주’로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 지원

‘VM웨어 탄주’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기업이 신속하게 SW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VM웨어 탄주’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주기를 자동화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쿠버네티스를 구동해 멀티 클라우드 운영을 통합, 최적화할 수 있다. 이번 ‘VM웨어 탄주’ 포트폴리오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Tanzu Kubernetes Grid)’다. 이번 VM웨어가 새롭게 선보이는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는 쿠버네티스 런타임으로 고객이 선택한 인프라에서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환경을 구축하고 구동하도록 지원한다. 또 데이터센터, 하이퍼 스케일러(Hyperscaler), 서비스 프로바이더, 에지를 포함한 모든 환경에서 일관적으로 쿠버네티스를 구동하도록 지원한다. 여기에는 VM웨어가 지원하는 클라우드 중립(cloud-neutral) 쿠버네티스 환경을 위한 업계 표준 오픈 소스 기술이 포함되며 기업의 IT환경에 적합한 패키징과 기술 지원이 제공된다.

두 번째는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이다. ‘탄주 미션 컨트롤’은 중앙 집중식 관리 플랫폼으로 다수의 팀과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쿠버네티스 인프라와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일관된 운영을 지원하고 보호한다. 또, 단일 컨트롤 플레인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일관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보안과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아울러, 개발자는 셀프 서비스 액세스를 통해 리소스를 전달받고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가속화할 수 있다.

세 번째는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카탈로그(Tanzu Application Catalog)’다. ‘탄주 애플리케이션 카탈로그’는 ‘비트나미(Bitnami)’ 카탈로그에서 검증되고 관리된 맞춤형 오픈소스 SW를 제공한다. 개발자에게 사전 패키지된 애플리케이션과 구성요소에서 지원 가능한 생산성과 민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운영자가 IT 보안 및 투명성 조건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VM웨어는 향후 탄주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지난해 12월 피보탈 인수 후 VM웨어는 피보탈 팀, 기술 및 제품에 대한 통합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VM웨어는 피보탈 애플리케이션 서비스(Pivotal Application Service)를 ‘탄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여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운영팀에게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 가동시간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지원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with 탄주’는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리소스 전반에서 내재적 보안, 수명주기 관리를 지원하는 동시에 가상머신 및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일관된 관리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with 탄주’는 IT 운영팀과 개발자 간 격차를 해소할 플랫폼으로 개발자가 신속하게 개발 및 업데이트하도록 지원하고 IT 운영팀에는 제어 및 향상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with 탄주’는 하이퍼스케일러(hyperscaler)를 포함한 다양한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이용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제품을 포함한다. 이번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with 탄주’에 추가된 기능은 ▲쿠버네티스에 초점이 맞춰진 ‘브이스피어(vSphere) 7’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을 제공하는 ‘브이샌(vSAN) 7’ ▲셀프 드라이빙 운영과 인프라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브이리얼라이즈 8.1’ ▲VM 및 컨테이너를 연결하고 보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NSX-T’ 등이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데 최적화된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은 온프레미스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확장하는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제공해 개발자가 최신 개발 방법론과 컨테이너 기술을 활용해 배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AWS, 애저, GCP, 오라클, IBM 등 다수의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가상머신 및 컨테이너 기반 워크로드에 대한 간편한 관리과 최적화된 성능, 복원력, 가용성을 제공한다.


현대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필수인 ‘VM웨어 브이스피어 7’

‘VM웨어 브이스피어 7’은 쿠버네티스 API를 지원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브이스피어’를 재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자와 운영자에 클라우드와 유사한 경험을 지원한다. VM웨어 탄주 포트폴리오의 기본 구성 요소로 VM, 컨테이너, 쿠버네티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VM웨어 브이스피어 7은 개발자 및 운영자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보안, 안정성, 거버넌스에 대한 혁신 시간을 단축시키고 기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에 대한 비용을 절감한다. ‘VM웨어 브이스피어 7’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발자는 인프라에 대한 셀프 서비스 액세스와 추가적인 생산성 기능을 통해 인프라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의 일부로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는 ‘브이스피어 7 with 쿠버네티스’에 탑재돼 개발자에게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 번째는 신속한 운영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IT 운영 팀은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둔 관리, 간소화된 라이프사이클 관리가 가능하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에지 환경 전반에서 일관된 운영을 위한 통합 플랫폼의 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은 ‘브이스피어 7’ 업데이트를 통해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 GPU 리소스의 탄력적인 풀을 통해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가속화하기 위해 GPU HW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은 향상된 기능의 분산 리소스 스케줄러(DRS), 브이모션(vMotion), 확대된 영구 메모리(PMEM) 기능을 통해 지연 시간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4, VM웨어 브이스피어 7, VM웨어 브이샌 7, VM웨어 브이리얼라이즈 오토메이션 8.1 (온프레미스 및 SaaS), VM웨어 브이리얼라이즈 오퍼레이션 8.1 등은 국내 시장 기준 올 상반기에 이용이 가능하며,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카탈로그는 현재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