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에 선제 적용… 교수 학습 관리와 안정적 온라인 강의 환경 제공

▲ NBP가 유비온과 클라우드 기반 LMS 구축에 나섰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 이하 NBP)은 e러닝 서비스 전문개발업체인 유비온(대표 임재환)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구축과 온라인 강의 플랫폼 확산을 위한 협력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NBP는 자사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의 ‘VOD 스테이션(Station)’과 유비온이 보유하고 있는 ‘LMS 솔루션’이 플러그 인 방식의 연계가 가능한지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필요한 기술적인 협의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NCP의 ‘VOD 스테이션’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VOD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모든 기능들을 모은 서비스다. 이를 통해 원하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연동이 옵션으로 제공돼 영상 재생 서비스에 최적화된 CDN을 손쉽게 생성할 수도 있다.

양사가 함께 구축하게 될 클라우드 기반 ‘LMS’는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가천대학교에 우선 적용돼 교수들의 학습 관리를 돕고,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박창 유비온 에듀테크센터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유치원, 초·중·고교, 대학교까지 개학이 연기되면서 온라인 학습 및 LMS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트래픽이 몰리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접속 장애 등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NBP의 NCP와의 협력을 모색하게 됐다”고 밝혔다.

임태건 NBP 상무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생긴 학생들의 학습 결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비온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LMS 솔루션 구현을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라면서, “VOD 서비스 구현에는 다양한 전문 지식이 필요할 수 있지만, ‘VOD 스테이션’을 통하면 누구나 쉽 게 최적의 스트리밍 환경 설정을 마칠 수 있으므로,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 필요한 곳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