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거버넌스 기반으로 데이터 접근성·활용도 극대화

▲ 엔코아가 한국수자원관리공사의 통합 데이터관리포털을 구축했다.

[아이티데일리] 엔코아(대표, 이화식)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데이터관리포털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데이터관리포털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전사 데이터 통합 관리와 활용을 위해 마련됐다. 데이터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데이터 표준과 품질을 관리하고, 각 시스템·부서·사용자별로 산재돼 있던 메타데이터를 통합 관리한다.

특히 전사 데이터 표준 준수 프로세스를 도입함으로써 모든 사용자가 적재적소에 필요한 데이터를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 IT담당자는 물론 일반 사용자, 데이터관리자 및 데이터분석가까지 업무별 데이터 활용을 위한 검색과 데이터 관련 작업 프로세스를 포털에서 진행할 수 있어, ▲데이터맵 검색 ▲데이터 제공 요청 ▲오류 데이터 신고 ▲데이터 수요 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포털에서는 또한 다양한 사용자의 이해와 접근을 돕기 위해 인포그래픽, 확장검색, 워드클라우드 및 데이터 시각화 차트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구축된 웹 기반 시스템으로, 그룹웨어, ITSM, 법무정보시스템, 국민들에게 공개되는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등과 연계 가능하다. 데이터 전 생애주기를 고려해 계획 단계에서부터 활용 단계까지 일관되고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갖췄다.

김범 엔코아 전략사업본부 전무는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의 데이터관리포털 구축은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며, “엔코아는 이러한 데이터관리포털 구축을 위한 방법론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한국수자원공사 프로젝트에서는 자사의 데이터 관리 자동화 솔루션 ‘데이터웨어(DATAWARE)’을 활용해 개발 생산성을 제고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