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2020 업종 분석 리포트’ 발행

▲ 메조미디어가 공개한 주요 업종별 관련 정보 검색 매체 순위

[아이티데일리] 유튜브가 네이버에 이어 국내 주요 검색 플랫폼 2위에 선정됐다.

메조미디어(대표 이성학)는 ‘2020 업종 분석 리포트’를 23일 발행했다.

이번 메조미디어가 진행한 설문 조사는 올해 2월 만 19세부터 49세 사이의 서울 및 5대 광역시 거주자 중 식음료·유통·자동차·가전·모바일게임·금융·교육·화장품 등 주요 업종별 구매·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는 각 분야별 소비자의 ▲구매 경험 및 구매처 등 이용 행태 ▲광고 접촉 경로 ▲트렌드와 이슈에 대한 관심도 및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 등의 내용을 담았다.

메조미디어가 발행한 ‘2020 업종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플랫폼 이용자들은 8개 업종 모두에서 주요 검색 플랫폼으로 네이버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이어 유튜브를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다음과 인스타그램으로도 검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화장품·식음료 분야 소비자의 경우 타 업종에 비해 인스타그램으로 검색한다고 답변한 비중이 높아 업종과 소비자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주요 8개 업종의 2019년 디지털 광고 비용이 2018년 대비 약 3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난해 디지털 광고를 가장 많이 집행한 분야는 유통 업종으로 약 3,236억 원의 광고비를 지출했으며, 뒤를 이어 금융 업종이 약 2,502억 원으로 2위로 집계됐다.

디지털 광고 중 동영상에 예산을 가장 많이 지출한 분야는 ‘식음료’ 업종으로 전체 광고비의 66%에 달하는 약 1,163억 원을 동영상 광고에 할애했다. 이어 약 762억 원을 쓴 ‘유통’ 업종이 2위를, 약 725억 원을 집행한 화장품 업종이 3위를 기록했다. 리포트는 젊은 세대의 온라인 신선 식품 및 간편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음료 기업들의 공격적 마케팅 투자가 광고비 상승을 이끈 것으로 설명했다.

박진섭 메조미디어 트렌드기획팀장은 “2019년은 동영상 광고 비중의 확대에 힘입어 주요 업종별 디지털 광고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디지털 광고 이용자들의 미디어 소비행태와 업종 트렌드를 반영한 효율적 매체 전략 수립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