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 및 디도스 공격 대응 체계 점검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협조체계 점검을 위한 2020년 상반기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참여기업을 공개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KISA는 해킹사고 위협이 증가하고 사고 발생 시 파급효과가 큰 에너지 협력사 및 지역에 위치한 중소기업의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대 규모로 집중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 2004년 훈련을 시작한 이후 최초로 참여기업을 공개모집하며, ▲기업별 맞춤형 악성 이메일 전송을 통한 APT 공격 대응 절차 점검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규모 디도스(DDoS) 공격 전송 후 복구체계 점검 ▲전문 화이트해커를 투입한 웹사이트 대상 모의침투 등 실전형 훈련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5G시대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서비스 기업에 대한 훈련 참여를 집중 권고해 사이버 위기상황에서의 신속한 대응체계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모의훈련은 업종, 규모 등에 상관없이 민간 기업이면 누구나 KISA인터넷보호나라&KrCERT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한은 오는 25일부터 4월 24일까지며, 훈련은 5월 한달 동안 불시에 실전 상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공개모집이 사이버 위협에 취약한 민간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나아가 예방적 침해대응 활동을 사회전반에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KISA는 지능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민간 기업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보안 사각지대 없는 사이버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ISA 사이버 위기대응 훈련 참여기업 공개모집 안내문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