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호한 내용 뿐, 예방책 안 돼…실질적인 대책 마련 필요

한나라당 김희정 의원은 30일 한국정보호진흥원(KISA) 국정감사에서 "보이스 피싱(사기 전화) 홍보책자는 무용지물"이라며 "국민들이 사고 즉시 대처를 취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실제 국회 내 사무실로까지 공공기관을 사칭한 금융 사기 전화가 걸려 올 정도로 현재 보이스 피싱에 무방비한 상태며, 일반 국민의 피해액만 연간 442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특히, KISA에서 발간한 관련 홍보 책자 내용을 보면 '전화 금융사기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를 해야 한다'는 식의 모호한 말만 쓰여 있을 뿐 실질적인 예방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KISA 황중연 원장에게 "사기 전화를 받으면 원장님께서는 어디로 전화를 거시겠느냐?"고 묻자, 황 원장은 망설이다가 "사법기관"이라고 말한 뒤에 다시 KISA 직원들의 말을 듣고 "해당 금융기관"이라고 말을 바꿨다.

김의원은 "관계기관의 최고 수장조차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고 있는 상황이며, 국민들은 사기 전화를 받고도 신고를 할까 말까 망설이는데, 무용지물의 홍보책자가 나가고 있어 사전 사후 대처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꼬집으며 "국내 보이스 피싱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함께 국민들이 당장에 사고를 겪으면 어디로 신고를 해야 할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