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문 물적 분할 결정…매출 및 수익성 성장을 통해 IPO 추진 예정

[아이티데일리] 한컴MDS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집중적으로 육성할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 사업부문 분할을 추진한다.

한컴MDS는 10일 공시를 통해 AI, IoT 중심으로 구성된 인텔리전스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고 신규 법인 한컴인텔리전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한컴인텔리전스는 한컴MDS가 100% 지분을 갖는 비상장사이며, 대표는 한컴MDS에서 해당 사업부문 대표를 맡고 있는 지창건 사장이 내정됐다. 주요 사업군은 머신러닝, 빅데이터, 안면인식 솔루션을 비롯해 자체 기술로 개발한 IoT 플랫폼 ‘네오IDM(NeoIDM)’이다. 한컴MDS의 주력 사업인 임베디드 개발 사업부문과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초기 단계 신사업들은 상장사인 한컴MDS에 존속하며, 신설법인과의 유기적인 사업협력을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한컴MDS 관계자는 “이번 분할을 통해서 재무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을 강화하고 경영의 독립성과 전문성 보장으로 사업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사업성과에 대한 철저한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사업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IPO를 전제로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투자 차원에서 분할을 단행했다”고 말했다.

이번 분할을 통해 한컴MDS는 ▲AI기반 홈서비스 및 물류 로봇의 한컴로보틱스 ▲IoT 기반 공유주차 서비스 한컴모빌리티 ▲IoT 통신모듈 한컴텔라딘 등 기존 자회사들과 함께, AI와 IoT 사업 중심의 신설법인 한컴인텔리전스를 자회사로 추가함으로써, AI와 IoT 기술 중심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