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과 결제 부문이 동력

[아이티데일리] NHN(대표 정우진)의 2020년 1분기 실적이 8일 공개됐다.

NHN의 2020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3,946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0.2% 오른 283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58.9% 상승한 176억 원으로 나타났다.

1분기 부문별 매출은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이 가장 높았으며 게임 부문, 커머스 부문, 기술 부문, 기타 부문이 뒤를 이었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에서는 총 1,51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페이코의 거래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했고, NHN 한국사이버결제의 온라인 PG와 해외 가맹점 결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전 분기 대비 7.9% 상승했다.

게임 부문 매출은 총 1,047억 원을 기록했다. PC와 모바일 웹보드 게임의 계절적 성수기 효과와 일본의 ‘라인 디즈니 쯔무쯔무’, ‘요괴워치 푸니푸니’의 매출이 상승하며, 전 분기 대비 4.7% 증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66%이며, PC게임은 3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매출의 경우 서비스 지역 기준으로 보면 국내가 49%, 해외가 51%로 나타났다.

커머스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미국 NHN 글로벌의 매출 감소로 전 분기 대비 10% 감소했다. 다만, NHN고도의 지속적인 온라인 거래 증가와 에이컴메이트 사업 확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5.5% 상승한 637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 사업의 안정적인 매출 기여에도 불구하고, NHN벅스의 지난 분기 음반 발매에 대한 기저효과와 코로나19 영향으로 티켓링크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11.9% 감소한 394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술 부문은 NHN테코러스의 글로벌 클라우드 제품 재판매 효과가 지속됐지만, 피앤피시큐어의 전분기 계절적 성수에 대한 기저효과가 반영되며, 전 분기 대비 15% 감소한 366억 원을 기록했다. 단, 전년 동기 대비로는 44.3% 증가한 수준으로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부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행 수요 감소가 NHN여행박사를 중심으로 한 매출 감소로 이어지며 전 분기 대비 23% 줄어든 49억 원을 기록했다.

▲ NHN이 공개한 부문별 분기 실적

정우진 NHN 대표는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에 따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페이코를 중심으로 한 결제 부문과 게임 사업에서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크리티컬 옵스:리로디드’와 ‘용비불패M’과 같은 신작 게임 출시와 함께 페이코가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쿠폰, 페이코오더, 캠퍼스존, 식권 등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HN 측은 데이터3법 개정에 발맞춰 금융위원회 주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 라이선스 확보를 위한 준비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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