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안리빙랩 구축 및 제조 혁신 데이터센터 보안 방안 수립 등 협력

▲ KISA가 KETI와 스마트공장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15일 체결했다. 사진은(왼쪽부터) 황승오 KETI 홍보실장, 이형수 KETI 스마트에너지·제조연구본부장, 이규복 KETI 선임연구본부장님, 김석환 KISA 원장, 김영삼 KETI 원장, 신대규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 이용필 KISA 융합보안단장, 이향진 KISA 융합기반보호팀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전자부품연구원(원장 김영삼, 이하 KETI)과 스마트공장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1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5G, AI,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하면서, 이와 융합해 발전하는 스마트공장도 사이버보안 위협에 노출되고 있다. 이에 양 기관은 스마트공장으로 확대되는 각종 사이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양 기관은 ▲스마트제조혁신센터 내 스마트공장 보안리빙랩 구축 및 활성화 ▲생산 공정 등의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제조 혁신 데이터센터’ 보안 방안 수립 및 검증 ▲스마트공장 정보보호 확산 기반 조성 등을 위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KISA가 올 하반기에 마련할 예정인 스마트공장 보안모델의 확산과 보안 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서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협약이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공장의 실질적인 정보보호 환경을 조성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며, “KISA는 앞으로 정보보호에 기반한 제조업 르네상스를 촉진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