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6
주요뉴스
뉴스홈 > 컴퓨팅
AWS, ‘세이지메이커’ 활용해 분데스리가 시청 경험 높인다AWS-분데스리가, 도르트문트와 뮌헨 경기 조명해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 선봬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아마존닷컴, 독일 분데스리가(Bundesliga)가 분데스리가 시청자의 시청 경험을 높이기 위해 손을 잡았다. AWS의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해 2020 시즌부터 고급 통계자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AWS는 독일 프로축구 1부 리그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Borussia Dortmund)와 바이에른 뮌헨(Bayern Muenchen)의 경기를 머신러닝 솔루션인 ‘AWS 세이지메이커’로 분석해 ‘투데이스 하이라이트 매치’에서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Bundesliga Match Facts)’를 공개했다.

‘투데이스 하이라이트 매치’는 중앙 유럽 표준시(CET)로 18시 30분에 200개 국가에서 방송된다. AWS의 새로운 두 가지 통계인 ‘평균 포지션(Average Positions)’과 ‘기대 득점(Expected Goals, xGoals)’은 경기장을 누비는 선수들의 위치를 추적한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한다.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로 특정 팀이 전술적으로 의도한 경기 스타일과 특정 선수의 득점 확률을 축구 팬들이 자세하게 꿰뚫어 볼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평균 포지션’ 통계로 축구 팬들은 경기장을 누비는 선수들의 위치를 확인해 좋아하는 팀이 의도한 경기 스타일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다. ‘평균 포지션’은 선수들의 평균 위치를 추적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이를 통계자료로 만들어 실시간 제공해 경기를 보는 시청자들의 시야를 넓혀준다.

경기장의 현재 분위기와 전술 변화를 읽고 공격·수비 스타일 설정과 중원 압박 및 측면 활용법을 파악할 수 있다. 평균 포지션은 선수 한 명 한 명의 평균 포지션이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시시각각 변하는 전술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대 득점(xGoals)’ 통계에는 머신러닝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가 활용된다. ‘기대 득점’은 선수들이 경기 도중 어느 위치에서 슈팅할 때 득점 확률이 높은지 가늠할 수 있다. 득점 확률은 슈팅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계산돼 득점으로 연결될 확률을 시청자들에게 곧바로 알려준다. 기대 득점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골대 거리, 슈팅 각도, 선수 속도, 슈팅 시 수비수의 수, 골키퍼 수비 범위 등의 포지션 데이터를 포함해 4만 건의 이전 슈팅 기록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시켰다.

분데스리가는 머신러닝과 애널리틱스 등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2020 시즌부터 고급 통계자료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실시간 고급 통계와 게임 분석을 한데 모아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AWS와 분데스리가가 처음이다.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AWS로 스트리밍된 경기 생방송 피드(feeds)에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통계를 작성하고, 이 통계 자료를 경기를 관람하는 세계 전역 시청자들에게 실시간 전달한다. 이런 통계자료는 의사 결정에 관련된 전략이나 선수들의 슈팅 당 득점 확률 등을 시청자가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평균 포지션’ 통계는 분데스리가 경기 방송 중에 제공되며, ‘기대 득점’ 통계는 하이라이트 경기 방송 중에 이용 가능하다.

안드레 헤이든(Andreas Heyden) 독일프로축구연맹 디지털 이노베이션 사업부 총괄부사장은 “통계와 분석, 머신러닝 등 AWS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면 경기 도중 눈 깜짝할 사이에 변하는 의사결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며,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대한 시청자들의 안목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앤디 이셔우드(Andy Isherwood) AWS EMEA 사업부 수석부사장 겸 총괄책임자는 “AWS는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경기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분데스리가 시청 경험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면서, “AWS를 통해 실시간 제공하는 통계는 향후 경기 플레이와 결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AWS는 세계 전역 축구 시청자들의 경기 이해와 참여, 재미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개발해 나갈 것이며,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축구 팬들은 분데스리가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AWS 매치 팩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