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0
주요뉴스
뉴스홈 > 보안/해킹
제주도 올레길, CCTV AI 선별관제로 안전하게 지킨다마크애니, ‘제주CCTV관제센터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 구축사업’ 수주
   
▲ ‘제주CCTV관제센터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 구축사업’ 개요

[아이티데일리] 제주도 올레길에 CCTV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올레길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안전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9일 마크애니(대표 최종욱)는 ‘제주CCTV관제센터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마크애니는 관제환경 개선을 목표로 제주도 내 CCTV통합관리센터에 인공지능 기반 CCTV선별관제 시스템 구축 업무를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CCTV관제대수 1만 대에 육박하는 제주도에 인공지능기반 선별관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대형 사업이다. 경쟁 입찰 전 다수의 경쟁사가 참여한 성능평가(BMT)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마크애니가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제주도는 전국 평균보다 11배 많은 CCTV를 운영한다. 국내에서 가장 큰 CCTV 관제 규모인 만큼 관제 정확성과 편의성에 대한 기술적 니즈 충족 여부가 사업수주의 결정적 요인이 됐다. 이를 위해 마크애니는 선별·집중관제 기능과 시각적인 편의성을 내세운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제안했다.

치안, 자연재해 등 위험발생요소 예측을 위한 2중 관제도 도입된다. 자체개발한 딥러닝 기반 영상분석알고리즘이 CCTV영상을 분석, 위험상황과 사고발생 가능성이 있는 상황까지 알아서 찾아준다. 이렇게 되면 간과할 수 있는 위치에서의 문제 발생까지 잡아낼 수 있어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세밀한 관제가 가능하다.

올레길 등 인적이 드문 곳의 안전도 강화된다.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은 사건, 사고 발생 시 범죄자 추적이 가능하도록 특정 반경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관제가 필요한 반경을 지도에서 선택하면 해당 위치에 설치된 카메라 전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기존 관제사가 일일이 카메라 설치 위치를 외워 관제해야 했던 어려움도 해소된다.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제주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CCTV를 운영하는데다 독특한 지형적 특성이 더해져 선별관제 도입 요구기준이 매우 까다로운 곳이라 이번 수주는 마크애니에게 매우 큰 의미”라며, “능동형 딥러닝기술과 직관적 UI로 관제 정확도와 편의성을 모두 잡은 마크애니 지능형 선별관제가 시장의 인정을 받았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