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80억 원 규모로 4년간 R&D 과제 추진

▲ 가상자산 부정거래 등 사이버범죄 활동 정보 추적 시스템 구성도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다크웹, 가상자산 부정거래 등 사이버 범죄 활동 정보를 추적하는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번 R&D 과제는 총79.81억 원 규모로, 2023년까지 4년간 진행될 계획이다.

23일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대검찰청, 경찰대, 충남대, 람다256, 엔에스에이치씨(NSHC)와 함께 사이버 범죄 활동 정보 추적 기술 R&D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예산은 총 79.81억 원이며, 정부출연금 60억 원과 민간부담금 19.81억 원으로 구성된다.

KISA에 따르면 최근 사이버 범죄는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웹을 이용해 은닉화 및 지능화되고 있다. 지난해 국내 다크웹 접속자는 일평균 1.5만 명으로 추정되며(2016년 대비 3배 증가), 글로벌 접속자는 29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2017년 3분기 다크아울(Darkowl) 통계자료에 따르면 다크웹 중 사이버 범죄와 괸련된 사이트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추적이 어려운 가상자산을 악용하면서 경제적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가상자산 범죄 손실은 45.2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다크웹 가잔자산거래량은 1,250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는 블록체인 특성상 가상자산 악용으로 범죄자금 소유자 추적이 어려우며,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다크웹에서 사이버 범죄 활동 정보 연관분석 기술도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KISA는 실환경에 적용가능한 사이버범죄 정보 추적 및 탐지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번 R&D 과제에서 KISA는 주관기관으로서, ▲연구개발 총괄 ▲가상화폐 서비스 유형 및 취급업소 식별 ▲머신러닝 기반 가상화폐 추적 및 이상거래 탐지 ▲다중채널 환경에서 범죄정보 수집 및 프로파일링 ▲가상환경 익명 네트워크 구축 등을 담당하게 된다.

대검찰청, 경찰청은 범죄추적기술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범죄관련 연구정보 및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며, 충남대는 가상화폐 주소 클러스터링 및 특징 분석, 가상화폐 주소 및 트랜잭션 부정거래 특징 분석 및 분류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람다250은 가상화폐 지갑 주소 및 트랜잭션을 수집 관리하며, 가상화폐 흐름추적을 통해 부정거래 탐지 실증을 진행한다. NSHC는 다중채널을 기반으로 범죄정보를 수집 및 추적하며, 토르(Tor) 브라우즈 기반 다크웹의 가상 네트워크 구축 및 분석 시스템 구현을 추진한다.

이번 R&D 과제 총괄 책임자인 박순태 KISA 보안위협R&D팀장은 “이번 과제의 최종 목표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범죄에 악용된 가상자산 부정거래를 탐지 및 추척하고, 다크웹 네트워크에서 사이버 범죄활동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순태 팀장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지갑주소 수집/분석 ▲부정거래 탐지/추적 ▲다크웹 기반 범죄활동 정보 수집/분석 ▲실증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제로 연구가 진행된다. 1차년도인 올해는 핵심 기술 개발 및 설계를 목표로 R&D가 진행되며, 2차년도에 시스템 프로토타입 구축, 3차년도에 시스템 고도화, 4차년도에 시스템 검증 및 상용화 순으로 진행될 방침이다.

KISA는 이번 R&D 과제는 시작부터 수요자와 연계해 사업을 기획함으로써 실용적인 기술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수사기관 및 가상자산 취급업소 등 관련 분야의 기술 수요를 반영하고, 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발 방향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요기관과 공동연구도 추진할 예정이며, 연구품질 관리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외부전문가를 활용해 연구개발 방향 및 적용형태, 기술 적합성 등에 대한 자문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순태 팀장은 “이번 R&D 과제를 통해서 사이버범죄 탐지/추적 기술이 개발되면, 수사기관에서는 범죄자 식별 및 검거에 활용하고, 보안기관 및 기업은 개인정보 및 해킹도구의 불법 유통 행위 탐지 및 차단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자산 취급업소에서는 부정거래 추적을 통해 불법 자금 세탁 방지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