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트’에 쿠버네티스 서비스 추가…‘컨테이너 레지스트리’도 서비스 개시

[아이티데일리] NHN(대표 정우진)이 고객들이 보다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에 대한 관리 역량을 높이고 있다. 25일 자사가 보유한 클라우드 서비스 ‘토스트(TOAST)’에 컨테이너 관리 플랫폼 ‘쿠버네티스(Kubernetes)’ 서비스를 추가한 것이다. NHN은 이를 통해 ‘토스트’ 고객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편리하고 쉽게 개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의 배치와 확장, 가용성 관리를 위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기술 중 하나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하고 스케일링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2016년부터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 잡아, 각광받고 있다.

‘토스트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쿠버네티스의 쉽고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특히, ‘토스트’에 최적화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관리, 제어한다. 다양한 ‘토스트’의 인프라 기반 서비스와 연동해 ‘컨트롤 플레인’과 ‘워크 노드’를 구축하며, 애플리케이션에 영구 보존 가능한 저장장치도 지원한다. 또한 ‘클러스터 컨트롤 플레인 관리’도 가능해 고가용성을 보장한다.

이와 함께 ‘컨테이너 레지스트리(Container Registry)’ 서비스도 시작한다.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서비스는 도커 컨테이너 이미지를 쉽고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 및 배포할 수 있는 비공개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서비스다. ‘토스트’의 쿠버네티스 서비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토스트 오브젝트 스토리지’와도 연동이 가능해 뛰어난 확장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이로써 사용자의 컨테이너 이미지는 HTTPS 암호화돼 전송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