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학습정보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기업 재교육비용도 절감

[아이티데일리] 머신러닝 전문기업 위세아이텍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2020 ICT 촉진 사업 중 하나인 교육부 주관 ‘AI-매칭 성인학습자 교육과정 추천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교육부 ‘AI-매칭 성인학습자 교육과정 추천 시스템 구축’ 사업은 경제발전 성장 동력 창출, 맞춤형 직업 교육 기반 조성, 인공지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등 인재 양성을 위한 AI 기반 자기 주도형 학습 지원체계(이하 AI-매칭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과 방법을 제시하고, 교육 공급자에게는 학습자가 요구하는 교육의 방법과 수준, 학습 유형 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학습자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학습과정을 검색하고 선정함으로써 많은 시간이 소요됐고, 학습과정 수행에 따른 피드백이 없어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대응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AI-매칭 시스템이 구축되면 학습자는 교육과정, 자격증 등 진로에 대한 맞춤형 학습정보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 강화와 청년실업이 안고 있는 전공과 직업 미스매치 예방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희망하는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교과목을 미리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교육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위세아이텍은 AI-매칭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수집 체계 구축, 수요자 유형별 교육과정 매칭을 위한 모델 개발, 교육수요자의 맞춤형 교육과정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수요자 포털 등을 구축하게 된다.

한편, 이제동 위세아이텍 부사장은 “이번 사업의 목적은 교육 수요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육 공급자들이 이를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AI 모델을 구축하는 것으로 정확한 매칭 정보 제공과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플랫폼의 안정화와 조기정착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