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시큐리티 “주소 클릭 시 SMS 내용 탈취하는 악성 앱 설치…각별한 주의 필요”

▲ ‘국민 건강 검진 통지’ 사칭 스미싱 문자 메시지 화면(제공: 이스트시큐리티)

[아이티데일리] ‘국민 건강 검진 통지’ 내용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메시지가 유포되고 있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8일 이스트시큐리티(대표 정상원)는 이번에 발견된 스미싱의 경우 국민 건강 검진 통지 안내를 사칭한 문자메시지(이하 SMS)를 발송하고, 첨부된 악성 URL 접속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공격 형태를 띠고 있다고 발표했다.

SMS 수신자가 실제 국민 건강 검진 통지 안내로 착각하고 URL을 클릭하게 되면, 해외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된 악성 앱을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한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는 지난주부터 발견된 여러 스미싱 공격이 동일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같은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동일한 조직이 한 번에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한 스미싱 공격을 시도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ESRC 분석 결과 이번 악성 앱을 설치하게 되면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에 ‘구글플레이’ 아이콘으로 위장된 앱이 나타난다. 이 악성 앱은 사용자 몰래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며 감염된 스마트폰에 수신되는 SMS를 탈취하고, 공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다만 악성 앱은 현재 SMS 정보 탈취 외 다른 악성 행위를 하지 않지만, 공격자가 수집한 SMS 정보를 활용한 2차 공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 외에도 행정안전부를 사칭한 ‘2020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7월 추가 코로나 19 재난 지원금’ 등 내용의 스미싱 공격도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 주소를 클릭하면 마치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으로 조작한 화면이 보이며, 주로 이름 및 생년월일, 통신사와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 등을 요구한 후 해커가 지정한 서버로 은밀히 탈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추가적인 공격에 악용될 수 있어 본인인증 진행 시 공식 사이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문종현 ESRC장은 “택배 메시지, 코로나19, 예비군 등 사회적, 개인적 관심을 끌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 스미싱 공격 피해를 예방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개인의 보안 수칙 준수”라고 강조하며, “알 수 없는 출처의 SMS에 포함된 URL 접속 지양, 모바일 백신 설치, 공식 마켓에서 앱 다운로드 등 스스로 할 수 있는 보안 수칙만으로도, 스미싱 피해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