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4
주요뉴스
뉴스홈 > 컴퓨팅
[동향] 구글 클라우드, 자동차 산업 부문 디지털 전환 박차르노그룹과 ‘산업 시스템 디지털 전환 및 인터스트리 4.0 혁신’ 파트너십 체결
   

[아이티데일리] 구글 클라우드가 자동차 산업의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본격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그 일환으로 기아자동차와의 협력에 이어 르노그룹과 손을 잡았다.

구글 클라우드는 르노그룹과 산업 시스템 디지털 전환과 인터스트리 4.0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산업 및 기술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3일 밝혔다.

르노그룹은 2016년부터 자체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해 전체 차량의 76%를 생산하는 전 세계 22개 생산 시설과 2,500개 이상의 생산 장비에서 발생하는 산업 데이터를 연결 및 통합했다. 르노그룹은 구글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으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고유의 산업용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구글 클라우드의 스마트 분석·인공지능(AI)·머신러닝 솔루션은 르노그룹의 공급망과 제조 효율, 생산 품질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절감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줄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차세대 자동차 산업을 위한 새로운 업계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의 파트너십에는 르노그룹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양사는 구글 전문가와 함께하는 협업, 교육 및 지원 세션을 통해 공정 엔지니어링, 제조, IT 부서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차별화된 대규모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사 결정 과정뿐만 아니라 업무 운영 면에서도 르노 그룹 임직원의 일상 업무의 핵심이 되는 데이터 기반 문화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Jos Vicente de los Mozos) 르노그룹 제조총괄 부회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르노그룹의 디지털 전략을 생산 현장에 직접 적용한 완벽한 청사진”이라며, “르노그룹은 구글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과 IT 혁신을 위한 르노그룹 임직원의 노력으로 전 세계의 생산 현장과 물류 공정을 연결하고 혁신하는 인더스트리 4.0을 가속화해 제품의 우수성 및 품질 기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마스 쿠리안(Thomas Kurian) 구글 클라우드 최고경영책임자(CEO)는 “혁신의 DNA를 내재한 자동차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은 자동차 산업의 생산 공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보여준다”면서, “르노그룹과의 파트너십으로 자동차 제조 분야의 미래를 혁신하고 차세대 공급망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글 클라우드는 르노 그룹에 앞서 기아자동차와도 협력했다. 지난 6월 AI 기반 차량 취급설명서인 ‘기아 오너스 매뉴얼 앱(KIA Owner's Manual App)’에 구글 클라우드 ‘AI 플랫폼(AI Platform)’을 적용한 것이다. 기아자동차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매뉴얼로 데이터 세트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한 것은 물론 고객에게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