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자동 텍스트 변환 및 데이터베이스화…신속한 조사 지원 및 수사자료 작성 지원

▲ ‘경찰청 성폭력 피해 조사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 현장

[아이티데일리] 셀바스AI는 인공지능(AI) 음성기술을 활용해 경찰청 수사관과 피해자의 조사 과정을 돕는 ‘음성인식 기반 경찰청 성폭력 피해 조사 및 조서 작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진술 조서 내용을 자동으로 텍스트화해 기록 및 저장하고, 진술 조서를 데이터베이스화한다. 피해자 진술 대화를 ▲음성으로 인식 ▲실시간으로 문서화 ▲피해자 상담 내역 확인 ▲조서 시스템 등록 및 관리까지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모든 과정은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수정이 가능하며, 텍스트의 형태소 및 구문 분석을 통해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통계화가 가능해 범죄 예방 및 수사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셀바스AI의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은 수사관과 피해자의 음성을 각각 인식하고 대상별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 진술 조서를 작성한다. 또한 음성을 통한 멀티모달 감정인식을 시범 서비스로 적용하며, 내년도에는 피해자의 감정인식 기능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은 연내 서울, 경기지역 및 일부 지방 59개 경찰서에서 시범 서비스로 운영되며, 향후 전국 255개 경찰서로 확대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음성인식 기반 조사 지원 시스템 도입을 통해, 조서 작성에서 데이터 추출 및 관리까지 진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피해자를 더욱 고려한 조사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해당 시스템을 활용해 문서 작업 등 반복적인 업무보다 더 정확하고 고도화된 성폭력 피해 조사 및 지원에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셀바스AI 관계자는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 과정을 돕는 의미 있는 경찰청의 업무에 셀바스AI의 기술이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셀바스AI의 풍부한 데이터와 뛰어난 음성인식 및 AI 기술로 수사관과 피해자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의미 있는 업무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