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환경 디지털 전환, 안정성·보안 갖춘 VDI가 적격

[아이티데일리]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기업 업무 환경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재택근무가 권장되면서 사내 PC에서만 가능한 업무를 집이나 카페 등 회사 외부에서도 할 수 있도록 가상사설망(VPN)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났고, 다수의 팀원들이 원활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영상회의 솔루션도 각광받았다. 좀 더 간편하게 업무 관련 대화를 주고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비즈니스용 메신저가 사용됐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의 뉴 노멀(New Normal) 시대, 본격적인 스마트 워크(Smart Work)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데스크톱가상화(VDI)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에 기업들은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보안 우려까지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VDI 도입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VDI ①] 코로나19로 VDI 관심↑…관리·보안 이점
[VDI ②] VM웨어·시트릭스 시장 양분, 기술력 상향평준화
[VDI ③]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데스크톱(DaaS) 기지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데스크톱(DaaS) 기지개

그간 VDI는 대체로 구축형이 각광받았다. VDI를 도입한 기업이 대부분 예산을 어느 정도 규모로 쓸 수 있는 대기업이었고, 데이터 보안 측면에서 아무래도 구축형이 유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해 계열사 전체에 VDI를 서비스하는 경우가 생기고, 나아가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VDI를 사용하는 기업들까지 등장했다. 이처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계열사에 VDI를 제공하는 경우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VDI를 사용하려는 두 경우 모두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형 데스크톱)라는 개념으로 부를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DaaS는 시스템 구축에 따르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월 사용료만 내면서 VDI 서비스를 쓸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들의 검증된 안정성과 보안 수준을 믿고 다양한 기기에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

시트릭스는 VDI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근 국내에 DaaS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나섰다. 파트너사인 나무기술과 협력해 제공되는 시트릭스 Daa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의 장기 투자가 어려운 중견중소기업(SMB)을 대상으로 제안된다.

틸론의 경우 ‘엘클라우드(elcloud)’라는 이름의 DaaS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DaaS로서 올해 11주년을 맞이한 ‘엘클라우드’는 7월 공식 홈페이지를 리뉴얼해 오픈했다. UI/UX 개선에 초점을 맞춰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개방형 OS인 티맥스OS(Tmax OS)도 지원한다. ‘엘클라우드’ 리뉴얼을 통해 틸론은 서비스 내실을 견고히 다지고 나아가 DaaS 플랫폼 비즈니스 활성화를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틸론은 DaaS 플랫폼 ‘디캔버스(Dcanvas)’를 공식 론칭하고 유튜브를 통해 8월 7일 금요일 10시부터 ‘디캔버스’를 소개하는 웨비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 틸론의 DaaS ‘엘클라우드’ 홈페이지

[인터뷰]

“DaaS 플랫폼 생태계 확장할 것”

▲ 이춘성 틸론 부사장

이춘성 틸론 부사장


Q. 틸론의 제품 개발 및 영업 전략은?

틸론은 고객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생성, 협업,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VDI는 물론이고 블록체인 관련 사업도 함께 하고 있는 이유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도 재택근무에 대한 집단적 경험이 쌓이게 됐다. 이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클라우드 오피스 환경 ▲디지털 대면 업무 환경 ▲업무의 디지털화 등을 준비해야 하며, 공통 핵심 키워드는 DaaS로 모인다. 현재 CSP, MSP, IDC 운영업체, 통신사 등이 틸론의 DaaS 엔진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론칭했거나 준비 중이다. 실제로 대기업들이 구축형 VDI를 도입했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중견/중소기업과 다양한 산업군에서 VDI와 DaaS를 사용하고자 하고 있다.

틸론은 DaaS를 기반으로 재택근무, 운영관리, 업무 보안, 스마트 관리 등의 솔루션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디캔버스(Dcanvas)’ 플랫폼을 통해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디캔버스’를 이용하면 고객은 원하는 DaaS를 유연하게 구성하고, 각 조직에 맞는 클라우드 기반 업무 환경을 빠르고 정확하게 생성/운영/관리할 수 있다.


Q. 고객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틸론은 우정사업본부가 800유저 규모의 업무용 DaaS 및 3만 1천 유저 규모의 인터넷망 VDI를 구축하는 데 엔진 기술을 제공했다. KT와 우정사업본부가 PPP(민관합작투자사업) 모델로 하는 사업이다. 또한 틸론은 행정안전부의 ‘스마트 업무환경 전환 추진계획’에 따라 공무원이 사용하는 인터넷 PC의 DaaS 전환 시범 사업을 수행한다. 향후 전국의 행정기관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