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VR 기반 기내 엔터테인먼트 제공 시작으로 B2B2C 서비스 확대

▲ KT와 진에어, 한진정보통신이 기내 VR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한다.

[아이티데일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며 항공 산업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통신업계와 항공업계가 실감미디어 기반의 기내 엔터테인먼트(IFE)를 제공하며 항공 산업 혁신에 나선다.

KT(대표 구현모)는 6일 진에어(대표 최정호) 및 한진정보통신(대표 원문경)과 ‘KT 슈퍼 VR 기반 기내 실감형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KT와 진에어, 한진정보통신은 각사가 보유한 전문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항공 안전 및 보안 등 특수한 기내 환경에 최적화된 VR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에 진에어를 이용하는 탑승객들은 KT가 보유한 막강한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기내에서도 즐길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가족 단위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국제선 노선을 중심으로 하반기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진에어 탑승객들은 기내에서 개인형 VR 헤드셋을 대여해 최신 영화를 초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고, 여행·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VR 영상도 시청할 수 있다.

이를 위해 3사는 슈퍼 VR의 플랫폼을 기내 서버와 연동하는 등의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진행 중이다. 탑승객이 헤드셋을 착용하고 VR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 기내에서 안내 방송이 나오는 경우 VR 화면을 통해서도 이를 인지하도록 하며, 비상 상황에 따라 서비스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해 이용 편의성과 안전성을 갖출 예정이다.

3사의 이번 협력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중장거리 노선 취항이 늘어나며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것이 계기가 됐다. 향후 기내 좌석별 모니터가 갖춰지지 않은 저비용항공사(LCC)들도 독립형 VR 헤드셋 등을 통한 서비스 혁신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은 “집이나 체험 공간에서만 뿐만 아니라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는 중에도 가상현실 서비스를 즐기는 새로운 경험이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안하게 VR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제휴 사업을 다각화하며 타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