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음성 고객센터 서비스 위한 자연어처리 및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 제공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웨저(Weisure)의 AI 음성 서비스 ‘메디에어(Medi Ai.R)’에 자사의 ‘클로바 고객센터(CLOVA Contact Center)’ 솔루션이 적용됐다고 10일 밝혔다.

‘클로바(CLOVA)’는 네이버가 자체 연구 개발한 핵심 AI 엔진을 기반으로, 고객사 사업 영역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의료 챗봇 전문 스타트업 웨저는 이번 네이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그동안 쌓아왔던 의료용 챗봇 서비스 노하우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해 음성 기반 서비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웨저가 오는 9월에 선보일 ‘메디에어’는 병원으로 걸려오는 고객 전화 문의를 음성 AI으로 응대하는 서비스다. 병원의 영업시간이나 주차 문의, 병원 위치, 진료 시간과 같은 내용에 대한 고객 문의는 물론, 예약 등록 및 변경, 취소 요청 등의 고객센터 업무를 진행한다. 접수된 문의 내역을 통계로 제공해 병원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도 있다.

‘메디에어’를 이용한 고객센터 업무 전 과정에서 ‘클로바’의 자연스러운 음성인식 및 합성, 자연어처리 기술이 활용된다. 고객의 음성이 인식되면 ‘클로바 스피치(CLOVA Speech)’ 기술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챗봇에 전달한다. 챗봇은 자연어 분석을 통해 최적의 답변을 찾아, ‘클로바 보이스(CLOVA Voice)’를 통해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제공된다. 챗봇이 응대하기 어려운 질문은 전문 상담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고, 일련의 단계에서 축적된 상담 로그와 분석 자료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그동안 ‘클로바’가 쌓아 온 AI 기술이 웨저와 같이 탄탄한 기술 스타트업의 새로운 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클로바의 AI 기술이 다양한 파트너들과 만나, 더욱 새로운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측은 올해 하반기 중에 NBP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클로바 고객센터’ 솔루션을 공식 출시한다. ‘클로바’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를 결합해 더욱 많은 파트너들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