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매뉴얼, 용어사전 등 통합 관리체계 수립해 업무효율 높여

[아이티데일리]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는 신한아이타스의 지식관리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을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신한아이타스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사내에 퍼져있는 지식을 하나로 모아 직원들에게 지식 기반 의사결정 환경을 제공하고,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시스템 및 제도 마련을 목적으로 구축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업무 정보 탐색, 비효율적인 협업 및 단순 반복 업무를 최소화하고, 주요 업무 집중도를 높이며 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날리지큐브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지식관리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을 담당했다. 컨설팅을 수행하며 ▲제도 및 문화, 시스템 측면의 추진 과제 수립 ▲지식분류, 마일리지, 지식 활용 시나리오 설계 ▲지식관리, 업무매뉴얼, 용어사전, 업무관리 등 지식포털시스템을 구축 등을 통해 통합 지식관리체계를 마련했다.

신한아이타스는 이 시스템을 통해 각종 금융정보 및 20년 간 축적한 백오피스 관련 데이터를 매뉴얼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자산운용사, 리츠운용사, AMC, 공공기관, 보험사, 증권사와 같은 고객사들에게 정확하고 차별적인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경준 날리지큐브 PM은 “신한아이타스 펀드서비스센터의 업무 특성상 고객사와 통화하며 문의, 요청을 처리하는 업무가 많아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고심했다”며, “지식관리의 기본 원칙인 ‘쌓기, 찾기, 쓰기’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식 통합, 버전 및 히스토리 관리, 시스템 간 연계 등을 중점적으로 설계했고, 향후 이러닝 환경으로의 확장도 고려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