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와 해외거점형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 ‘맞손’

▲ 김채희 KT AI·빅데이터 사업본부장(좌측), 김헌진 MPK 대표

[아이티데일리] KT(대표 구현모)가 K-방역·ICT 의료의 해외 확산에 본격 나섰다. KT는 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대표 김헌진)과 힘을 합쳐 카자흐스탄을 시작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및 보건의료 정보화 사업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러시아 분자진단검사 센터 건립 등 유라시아 지역으로도 ICT 의료 부문 비즈니스를 적극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21일 KT가 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이하 MPK)와 ‘해외거점형 대한민국 디지털 & 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카자흐스탄을 전초기지로 삼아 전 세계의 디지털 의료 및 보건의료 정보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대한민국의 ICT 역량을 활용한 K-방역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2021년부터는 러시아 분자진단검사센터 설립 등 유라시아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헌진 MPK 대표는 “MPK는 그간 의료 한류의 선봉대로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매진해 왔다”며, “이번 KT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헬스 IT, 바이오 사업의 중앙아시아, 러시아 진출 전초기지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KT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이후 변화될 의료 환경에서 ICT를 활용한 디지털·바이오 헬스를 미래 전략 중 핵심으로 꼽은 만큼 의료부문에 적극 나서고 있다. KT는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과기정통부,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통신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의 이동 경로 추적 시스템인 ‘글로벌 감염병 대응 플랫폼(이하 GEPP)’을 개발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국내 보건·의료 전문기관들과 협력해 ‘첨단 ICT 기반 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의료 환경이 열악하지만 시장 잠재력을 보유한 해외 중진국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5년 설립된 MPK는 국내 최초로 감염병 관련 해외거점 진료소 및 검사소 직영사업에 성공했으며, 2018년부터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에 외래종합병원 및 수탁 검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카자흐스탄 민간병원으로는 처음으로 코로나19 분자진단 국가 검사기관으로 지정돼 최대 규모의 진단 및 검사를 시행하며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확산 방지에 앞장서고 있다.

김채희 KT AI·빅데이터 사업본부장은 “이번 MPK와의 업무협약으로 KT의 핵심역량인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게 됐다”며 “현지 거점 구축 및 의료협력 생태계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분야 강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