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5,000대 규모로, 메인 관제 운영 환경에 적용

▲ 마크애니-타사 지능형선별관제솔루션 객체, 행위 인식 비교(제공: 마크애니)

[아이티데일리] 마크애니(대표 최종욱)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제주도는 도내 CCTV 5,000대를 대상으로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100여 대 수준에 머물던 기존 사업에 비해 월등히 커진 수치다. 이를 통해 각종 범죄나 자연재해로부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안전도시’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번 지능형 선별관제 고도화 사업자 선정에서 제주도는 ‘객체인식기술 정확도’를 중점 요소로 뒀다. 객체인식기술은 사람, 차량 등 객체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하는 딥러닝 기반 지능형 선별관제의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마크애니의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 ‘마크애니 스마트아이(MarkAny Smart EYE)’는 사전 성능평가 중 객체인식 정확도면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사업을 수주했다. 제주도 관계자에 따르면, 시범운영기간동안 낮 시간 인식정확도가 99%에 달했으며 야간에도 높은 인식률을 보였다. 마크애니는 딥러닝 학습으로 야간인식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의 특징은 지능형 선별관제를 메인 관제 운영 환경에 적용했다는 점이다.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지능형 선별관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수준이다.

제주도는 선별관제 운영에 집중관제를 병행, 향후 행위분석 관제까지 진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절도 사건 발생 시 절도범이 도주할 가능성이 있는 인근CCTV 반경을 지도상에서 무작위 선정하면 집중관제 모드로 전환돼 절도범 및 차량의 이동 방향을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게 된다. 해안감시를 위한 열상감시장비(TOD)를 이용한 객체식별 및 행위분석도 연내 구축한다. 특수목적용으로 설치된 카메라에 대해 선별된 영상은 별도로 집중관제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춘다.

제주도는 코로나 의심환자의 인상착의 고속검색과 실시간 동선추적까지 가능하도록 선별관제 시스템을 추가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체계적인 관제 시스템 운영을 위해 CCTV영상반출, CCTV패스워드관리, 영상 오남용 내부통제 등 관제 관련 솔루션을 선별관제시스템으로 통합해 제어,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제주도 CCTV 관제효율 고도화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마크애니의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총동원했다”면서, “내년에는 쓰레기 불법투기 감지 등 환경보호와 교통혼잡해소를 위한 불법주정차 감시, 안전한 관광을 위한 지능형 선별관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제주도 미래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산·학·연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