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 인프라 발주 완료, 내년 본격 개발, 일부는 내년오픈, 차세대 외 IFRS 등이 과제

올해 금융권 '빅3' 차세대 프로젝트의 주인공들인 국민, 농협, 하나은행이 곧 차세대 인프라 발주를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3은행은 올해 차세대 전반적인 설계 및 인프라 선정 등에 역점을 뒀다면, 내년부터는 선정된 제품들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본격 개발 및 새 시스템의 단계적 적용에 들어간다.

3은행 모두 주전산기, 프레임워크, DBMS, WAS, 티피모니터 등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선정을 이미 마쳤거나 이번 달 말까지 결정할 계획이며, 아무리 늦어도 내년 초를 넘어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정된 제품들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구축이 완료되며, 오픈도 단계별로 이뤄질 예정이다.

3은행들의 차세대 프로젝트가 포함하는 단위 프로젝트들 중 다수는 올해 이미 시작돼 컨설팅 단계 등을 거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본격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부는 내년에 개발을 완료하고 오픈되기도 한다.

국민은행-내년 K-포털, 인터넷뱅킹 등 오픈


▲ 국민은행 건물





국민은행은 메인프레임을 선정함에 따라 프레임워크도 IBM의 제품을, DBMS도 IBM의 DB2를 선택했다.

국민은행의 차세대 프로젝트는 계정계 재구축, MCI(멀티채널아키텍처), EAI(전사적 애플리케이션 통합), EDW(전사적 데이터통합), 인터넷뱅킹 재구축, K포털 재구축, 경영정보 단위업무 재구축 등의 단위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이 중 MCI시스템을 개발업무에 적용 준비 중에 있으며, EAI 시스템도 일부 적용된 상태다. MCI, EAI, EDW 등은 적용과 추가개발을 병행해 나가고 있다.

내년에는 새 인터넷뱅킹 시스템이 개시되며, K-포털도 1단계 오픈 후 단계별로 오픈될 예정이다. 국민은행의 차세대 완료 예정 시기는 2010년 초며, 새 주전산기도 2010년 2월부터 가동된다.

농협-3단계 거쳐 인프라 구축, 내년 MCA 및 경제통합시스템 오픈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