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제품 무더기로 보안적합성 검증받아… 시장선점위한 가격경쟁 예상

지난 7일 5개의 보안USB에 대해 추가로 국정원 보안적합성 검증필이 부여됨에 따라, 그동안 제품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아 도입을 미뤄온 공공기관들이 보안 USB 도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초 국정원은 전 공공기관에 "USB메모리 등 보조기억매체 보안관리지침"을 내려, 2008년 4월까지 일반 USB 대신 ▲사용자식별·인증 ▲지정데이터 암·복호화 ▲저장된 자료의 임의 복제 방지 ▲분실 시 저장 데이터의 보호를 위한 삭제 기능 등을 탑재한 보안 USB를 사용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동안 예산 문제, 보안적합성 검증필을 획득한 제품 부족 등을 이유로 공공기관들은 보안 USB 도입을 미뤄왔었다. 현재까지 보안USB를 도입한 공공기관은 국무조정실, 경찰청, 한국조폐공사, 특허청 등 10여 곳에 불과하다.

3월 까지 보안적합성검증을 획득한 보안USB 업체는 비엔비쏠루션이(2007년 9월), 엘립시스(12월 말), 테크모아(2008년 2월)이었으며 지난 7일 닉스테크, 세이퍼존, 아이티네이드, 브레인즈스퀘어, 솔루션어소시에이트 등 5개사의 제품이 추가로 보안적합성검증필을 획득함에 따라 보안적합성검증필을 받은 보안USB는 8개로 늘게 됐다.

후발로 보안적합성 검증필을 획득한 한 업체는 "이미 지난해부터 공공기관의 예산확보를 위한 선 영업을 시작해 왔으며 4월을 기점으로 보안 USB시장이 본격적으로 불 붙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 보안USB시장은 지난해 600억~800억원 정도의 규모로 업체들이 내다봤었다. 그러나 부가기능 외에 대부분의 제품 기능들은 대등 소이해 결국 가격경쟁이 시장의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여, 올해는 최대 400억원 정도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보안USB는 초기 시장이라 현재 20여개의 업체들이 난립해 치열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의 가격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에 저가 출혈경쟁이 곧, 보안업체의 기술개발 저해와 공공기관의 제품운영에 차질로 이어지진 않을지 벌써부터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