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지시가 추진하는 u소방방재시스템 구축 사업 및 市 IT사업 포괄적 협력

포스데이타(대표 유병창)와 중국 지린성(吉林省) 옌지시(延吉市)가 포스데이타 유병창 사장과 조철학 옌지시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옌지 국제호텔에서 u시티 구축 사업과 시가 추진하는 IT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스데이타 유병창 사장(좌측)과 중국 옌지시 조철학 시장(우측)이 u시티 구축과 IT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중국 옌지시의 u시티 구축을 비롯해 시가 당면한 IT사업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옌지시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환경을 도시공간에 융합시켜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의 가치를 혁신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미래형 첨단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에 따라 포스데이타는 올 하반기부터 이 지역의 u시티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USP)을 수립하고, 이와 관련된 시범 사업을 발굴하는 등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옌지시만의 차별화된 u시티 모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옌지시가 추진할 예정인 u소방방재시스템 구축 사업을 비롯한 전자정부사업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기로 하는 한편 이 지역 IT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사업과 관련 포스데이타는 유비쿼터스의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와이브로(WiBro)를 비롯하여 전자통행료징수시스템(ETCS),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등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첨단 IT기술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포스데이타 조용한 상무는 "국내 자치단체의 u시티 사업 추진 경험과 우리 회사가 보유한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옌지시만의 차별화된 u시티 모델을 개발하고, 이번 사업을 이 지역 모범사례로 만들어 향후 중국 u시티 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으로 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