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패키지와 일반 SI 개발 영역이 절충된 혁신 지향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SAP 코리아(대표 한의녕)는 LG패션(대표 구본걸)이 혁신적인 업무 프로세스 체계를 확립하고 안정적이면서도 가치 지향적인 운영 역량을 확립하기 위해 SAP ERP 기반의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과 시스템 통합 작업은 LG CNS에서 담당하며 내년 3월 프로젝트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LG패션은 패션의류 상품의 제조·판매만으로는 트렌드에 따라 급변하는 시장 환경을 선도할 수 없다고 판단,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법인 신설 등 성장세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LG패션은 그 동안 특정 브랜드에 사업이 집중되어 해외진출 및 패션 외의 성장사업에 대한 실질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기업 IT 인프라의 경영 기획 및 전략적 의사결정 도구로서의 활용이 미흡해 업무 시스템간 통합과 협력 업체와의 긴밀한 연계 작업이 절실했다. 이런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LG패션의 FCM(재무관리)과 SCM(공급망관리) 구축에 집중하는 업무 혁신(PI, 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LG패션은 신뢰할 수 있는 원가정보를 바탕으로 제품별, 지역별, 고객별 수익성 분석 체계를 정립하고, 이렇게 생성된 전략적 정보를 통합계획 체계 구축을 통해 기획과 영업 단계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구매, 생산, 영업, 재무, 원가, 인사 등의 ERP 패키지 영역 ▶MD Planning, 제품개발, 협력업체 및 사용자 포탈 등의SI 개발 영역 ▶BW/EIS 구축을 통한 경영진, 관리자, 실무사용자에 대한 경영정보 제공 영역 등 ERP 패키지와 일반SI 개발 영역이 복합된 형태로 구축함으로써, 상품기획, 생산, 영업, 구매 등 LG패션의 현 업무 방식에 맞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전 비즈니스 부문에 걸쳐 혁신지향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를 위한 작업으로 진행하게 된다.

LG 패션 오규식 부사장은 "최근 패션 산업은 의류 상품을 생산, 판매하는 구조에서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구조로 바뀌고 있다"고 말하며, "LG패션은 SAP 패키지 기반 핵심업무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유관 시스템과의 연계 및 보완, 경영정보 제공 시스템으로 가치 지향적 비즈니스 운영 역량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의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