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의 10%만 예산 책정… 400억에서 200억원으로 시장 축소

공공기관들이 보안 USB도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국정원이 지난해 지시한 대로 라면 지난 4월부터 모든 공공기관들은 보안 USB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예산삭감,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보안 USB 도입 예산을 잡고 있는 곳은 전체 공공기관의 10%에 불과하며 여전히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은 일반 USB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현재 필요성을 느끼는 공공기관들을 중심으로 보안USB의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나 기대보다 시장 확대가 더디게 이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올해 400억 시장을 예상했으나 200억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면 그나마 다행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부처를 비롯해 수도권 지역의 공공기관들은 선 도입을 꺼리며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인데다 아직 보안 USB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보니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는 게 해당 업체들의 설명이다.

국정원은 "이미 1년 전 지침을 내려 유예기관 줬기 때문에 당연히 지난해 2008년도 예산 책정 시 반영했어야 한다. 보안 USB를 도입안한 기관은 상급기관으로 부터 감사 시 지적 및 시정조치가 내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보안USB를 도입한 공공기관은 국무조정실, 병무청, 경찰청, 성남시청, 한국조폐공사, 산재의료원, 특허청 등으로 아직 손에 꼽을 정도이다. 문화관광부, 환경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를 비롯한 다수의 공공기관들이 보안USB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올해는 전체 공공기관의 10~20% 정도가 보안 USB를 도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 1억 정도(1500~2000 사용자 기준)로 사업규모를 잡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 상황이 기대만큼 좋지 못한데다 최저가 입찰로 저가 경쟁이 이어져 올해 안에 4~5개의 업체로 보안USB 시장이 정리될 것으로 보여진다.

* 보안USB 분실을 통한 국가 기밀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를 막기 위해, 국정원은 지난해 초 전 공공기관에 "USB메모리 등 보조기억매체 보안관리지침"을 내려, 2008년 4월까지 일반 USB 대신 ▲사용자식별·인증 ▲지정데이터 암·복호화 ▲저장된 자료의 임의 복제 방지 ▲분실 시 저장 데이터의 보호를 위한 삭제 기능 등을 탑재한 보안 USB를 사용하라는 지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