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 런타임에 커스텀 필터 및 효과 등 탑재…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OS에서 재생 가능

한국어도비시스템즈(대표이사 지준영)가 29일 웹 디자이너 및 개발자들을 위해 보다 풍부하고 강력한 웹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 10 베타(사전공개)' 버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코드명 아스트로(Astro))'는 어플리케이션 런타임에 커스텀 필터(custom filters) 및 효과(effect), 3D 변환 및 애니메이션, 보다 다양해진 텍스트 레이아웃 및 GPU(Graphics Processing Unit: 영상정보를 처리하거나 화면 출력을 담당하는 그래픽카드) 하드웨어 가속 기능 등을 탑재하여 한 차원 높은 영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기의 웹 브라우저와 운영체제(OS)에서 재생할 수 있다.

어도비는 이번 버전을 통해, '어도비 픽셀 벤더(Adobe Pixel Bender™)' 툴킷을 이용해 만들어진 커스텀 필터(custom filters) 및 효과(effect)를 제공하며, 이 기능 등을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의 기존 효과 기능들과 결합시켜, 한차원 높은 영상물 제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어도비 픽셀 벤더'는 영상 효과 편집 툴인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 CS3'의 다양한 필터 및 특수 효과들과 동일한 기술을 적용시켜, 영화 및 방송, 모션 그래픽 및 시각 효과를 제작할 수 있는 산업 표준 툴킷이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 사용자들은 '어도비 픽셀 벤더'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거나 리치 미디어 컨텐츠의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스몰 픽셀 쉐딩(small pixel-shading) 기능 등을 통해 직접 필터를 개발할 수 있고, 모드와 채우기를 혼합할(blend modes and fills) 수 있다.

특히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는 어도비의 텍스트에 대한 25년 이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작 영상물에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텍스트 엔진을 구비하여, 안티알리아싱(anti-alias: 글꼴효과), 회전, 스타일, 묶음지원(support for ligatures) 등의 폰트 컨트롤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수평, 양방향, 우에서 좌와 같은 텍스트 레이아웃 옵션들은 다국적 언어들로 RIA(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기술에 기반한 eBooks 및 온라인 출판물을 보다 보편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를 향후 출시될 '어도비 플래시 미디어 서버(Adobe Flash Media Server)' 차기 버전과 함께 사용할 시에는, 버퍼링 없이 지속적으로 비디오 재생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비디오 품질을 조정함으로써 사용자가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는 2D 개체를 쉽게 위치를 잡고, 회전 그리고 애니메이션화시켜 3D 효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는 획기적인 기능들을 바탕으로 전세계 유저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고화질 오디오 및 비디오 재생이 가능하고, 모든 운영체제(OS)에서 구동된다. 이러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는 인터넷이 가능한 데스크톱 컴퓨터의 99%이상에 깔려있으며, 풀 스크린의 HD급 화질을 가능케하는 H. 264를 지원하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9 '버전은 발표 이후 62%의 컴퓨터를 업데이트하는 기록을 세웠다. 현재 웹 상에서 영상물을 스트리밍하는 방송사 중 75% 이상이 플래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어도비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Adobe Platform Business Unit)의 데이비드 와드와니(David Wadhwani) 부사장은 "어도비는 지난 10년 동안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해 창의력의 한계를 뛰어넘고 인터랙티브한 웹 환경을 새롭게 정의해 나가고 있다. 어도비는 획기적인 신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이번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 출시로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고 생각한다" 고 말하고, "향후에도 자사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작업하면서 디자이너와 개발자 그리고 일반 유저에게 혁신적인 최첨단 기술을 선보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는 또한, 웹 상에서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RIA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도비 AIR™(어도비 통합런타임)의 차기 버전에 적용된다.'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 베타' 버전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http://labs.adobe.com/technologies/flashplayer10/releasenotes. htm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