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자금융, 금융IC 카드 및 OTP의 보안 취약성 분석 및 연구 협력

전자금융거래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 전자금융 거래의 보안 취약성을 극복하고 안전한 전자금융거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ETRI와 금융보안연구원이 공동 연구에 나선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11일, 금융보안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금융보안연구원(원장 정성순)과 '전자금융거래에서의 금융보안 공동 연구'에 대한 연구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ETRI가 보유하고 있는 보안하드웨어 안전성 평가 노하우와 금융보안연구원의 금융보안 디바이스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양 기관이 ▲기술지원 ▲정보교류 ▲협력연구과제의 도출 및 추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현재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중의 하나인 모바일 전자금융거래, 금융IC 카드 및 OTP 기기의 보안 취약성 분석 및 연구에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ETRI 조현숙 정보보호연구본부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향후 양기관간 인적교류 및 기술교류를 활성화하여 금융권의 정보보호 연구 기술 및 노하우를 서로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ETRI는 금융부분의 정보보호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에 필요한 보안 솔루션 개발에 있어서도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안전한 U-코리아를 만들어 나가는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