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2
주요뉴스
뉴스홈 > 종합/정책
대전한방병원, 한.양방 협진 EMR 및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현한.양방 진료정보 공유, 상호 신뢰감 증진 및 진료 질 향상
혜화의료원 대전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은 지난 1982년 개원한 대전한방병원을 비롯하여 천안한방병원, 청주한방병원, 둔산한방병원 등 4개 부속한방병원으로 구성되어, 중부권 최대 규모의 대학 부속한방병원으로서 지역사회 한방의료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아울러 양방병원인 대전대학교 혜화병(의)원을 개원하여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협력에 의한 상호 보완적인 진료를 통해 건강한 사회와 대전, 충청지역 주민에 대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
지역별로 분산되어 운영되고 있는 부속병원의 효율적인 경영지원과 한방의 과학화 및 한·양방 협진체계를 통한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대전대학 고유의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02년 11월 정보화추진본부를 설치하여 둔산한방병원 개원(2004년 10월) 및 천안한방병원의 신축(2006년 1월)에 맞추어 대학 부속한방병원 및 혜화병(의)원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게 되었다. 2003년 1월부터 6개월 동안 병원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정보화추진위원회 활동을 통해 대학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한 중장기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여 2003년 7월부터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하였다.

정보전략계획 수립단계에서 상호 독립적인 체계를 갖고 있는 혜화의료원 소속 대전대학교 부속한방병원과 양방병원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사용자 요구와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외부전문가의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대전대학교 고유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설계하여 추진하였다. 한·양방 협진을 위한 의료정보시스템 구성 형태로는 한방병원과 양방병원의 실질적인 협업의 관계를 갖도록 하나의 통합된 의료정보시스템을 두고 협진을 수행하기 위한 강 결합 방식(Tightly Coupled Model)으로 구성하였고, EMR 구축을 위해 문제 지향식 방법을 활용하여 의무기록 정보에 대한 구조화 작업을 추진하여 의사 개인별로 자유롭게 작성되는 증상, 증후, 관찰기록에 대해 SOAP 구조로 추상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전자의무기록 정보의 추출을 위해서 한·양방 진료 프로세스를 거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다시 세부 활동단위(Slip)로 분할하여 한·양방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하나로 통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였다.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성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부속한방병원의 특성을 반영하고 효율적인 경영지원과 한·양방 협진을 지원하기 위해 강 결합방식으로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강 결합방식은 기능적 관점에서 실질적 협업체계를 추상화한 모델로서 각 병원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정보시스템 관점에서는 하나의 병원과 같이 운영되는 형태이다.
이러한 모델은 각 병원에 별도의 정보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정보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한방과 양방 그리고 한·양방 협진 모두를 지원하는 모델이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구축초기부터 한방과 양방 그리고 협진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인터페이스에 대한 부하를 경감시킬 수 있고 데이터의 안정성과 관리의 효율성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경영관리를 비롯한 개별 병원의 특성에 필요한 업무 등에 대해서는 병원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관리체계가 설정되도록 구성하였고 한방과 양방 병원 상호간의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은 통합의료정보센터에 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서버를 두고 부속병원 전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운영하는 ASP 형태로 구성했다. 또 서버는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클러스터를 구성하였고, 네트워크 역시 전용선과 ADSL망으로 이중화 하여 장애대책을 수립하였다.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은 운영의 효율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Client/Server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고 인트라넷 및 홈페이지는 웹 응용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지난 2004년에 개통된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은 EMR, OCS, 진료지원, 의료장비 인터페이스, 원무관리, 경영지원, 관리행정, 물류관리 등 병원 전반적인 업무를 대상으로 개발하였고 내부 구성원들의 커뮤니티 지원과 경영정보 제공을 위한 인트라넷 및 홈페이지를 구축하였다.

한·양방 협진 EMR 통합데이터베이스
한·양방 협진 EMR을 위한 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한·양방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논리적으로 하나의 병원과 같이 운영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한방병원과 양방병원 각각의 진료 프로세스와 협진 프로세스를 관찰하여 분석하고 의료진을 비롯한 진료지원 부서, 원무과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한·양방 중복 프로세스를 제거하고 체계화된 한·양방 협진 프로세스를 설계한 후 관련자들의 검증을 실시했다.
또한 한방과 양방의 진료기록 정보 분석을 위해 운영 중인 의무기록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중복 데이터의 삭제 작업과 한·양방 협진 데이터를 추출하여 구조화를 시도한 후 관련자 검증을 통해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에 활용할 핵심 데이터를 추출하여 한·양방 협진을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EMR을 위한 최종적인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구조화된 형태의 정보들은 한·양방 협진을 지원하기위해 구축된 병원정보시스템에서 생성이 되도록 하였으며 환자의 증상과 증후와 같이 자유로운 형식의 정보들은 진료과정에서 입력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입력된 정보들을 SOAP 형식으로 구조화하여 통합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EMR 운영 프로세스
일반적 진료정보는 이미 오랜 기간에 걸쳐 발전되고 활용되고 있는 의료정보시스템의 처방전달, 진료지원, 원무관리, 간호관리 부분으로부터 생성되는 구조화된 성격의 정보로서 환자 개인별로 진료행위에 대해 진료 시간을 중심으로 작성된다.
SOAP 관련정보는 환자의 증상과 증후, 문진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미론적 성격의 자유로운 문장(free text) 형식을 갖는 정보로서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의 핵심적 부분이다. 환자의 증상, 증후, 관찰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은 의사 개인마다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고 있어 개인별, 진료 과별, 한·양방 병원별, 외래와 병동 등으로 구분하여 단일 행위별 표현을 위한 EMR Slip을 구성하고, 이들 각각을 구성하는 항목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변경이 가능하도록 Slip 정보, 항목정보, 세부항목 정보, 사용되는 Image 파일 정보, 상용구 정보 테이블을 설계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진료과정에서 발생되는 초진기록, 사전진단기록, 경과기록 정보의 관리를 효율적이고 유연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관리정보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개별 의무기록에 대한 보안과 인증 작업을 통해 저장하기 위한 수단을 의미한다. 진료행위가 종료되어 최종적으로 확정된 진료 기록은 로그인 과정의 인증절차 과정에서 이루어진 의사 개인별 국가공인 인증서 정보를 통해 작성자 서명 작업을 수행하고 암호화 단계를 거쳐 저장되도록 설계하였다.

운영결과 및 향후 발전방향
지난 2004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혜화의료원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은 대전대학교 부속한방병원과 혜화병원의 한·양방 협진에 활용되고 있으며 운영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기존의 수기에 의한 종이의무기록을 전면 폐지하게 되어 종이의무기록 양식 인쇄비용을 비롯하여 방대한 양의 의무기록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 사용자 개개인의 컴퓨터 활용 능력의 격차에 따라 정보 입력의 속도차이에서 오는 문제로 인하여 시스템 도입 초기에는 환자와 의사의 관계 설정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였으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상용구, 약속처방, 자유로운 형식의 문장에 대한 구조화 등 시스템에 준비된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모든 의무기록을 디지털화 하여 컴퓨터를 통해 관리함으로써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재진환자에 대한 과거 의무기록 조회가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완벽한 장애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 환자 진료 대기시간의 감소와 불필요한 동선의 감소로 인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증가 시킬 수 있었다.
- 한·양방 협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진료 정보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한의사와 양방 의사간에 신뢰감 증진은 물론 진료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운영 중인 혜화의료원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은 한방병원의 특성상 수술과 관련된 정보와 의학영상정보시스템(PACS) 관련 정보는 사업에 반영하지 않았으나 향후에는 이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통합의료정보시스템 및 EMR의 보완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안요찬 ycahn@dju.ac.kr
대전대학교 혜화의료원 의료정보정책실장 / 병원경영학과 교수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