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7.7% 성장, 2010년 25억달러

(1) 세계 DI 및 액세스 시장 - 연평균 7.7% 성장, 2010년 25억 달러
(2) 세계 CDI 시장 - 연평균 7.4% 성장, 2010년 3억4천만달러
(3) 세계 BPM 시장 - 2005년 16억 달러, 2010년까지 연평균 11.2% 성장
(4) 한국 BI 소프트웨어 시장 - 연평균 14.1% 성장, 2010년 900억원 규모

(1) 세계 DI 및 액세스 시장
데이터 통합 및 액세스 소프트웨어 시장은 추출이나 변형, 로드(ETL)를 비롯해 데이터베이스 동기화, 데이터 품질, 데이터 프로파일링, 데이터베이스 커넥터와 어댑터, 메타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 수많은 개별 기술들이 CIE(coherent information environment)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종합적인 데이터 조합 및 동기화 솔루션으로 통합되는 추세에 있다.

프로그레스 소프트웨어(Progress Software)와 인포매티카(Informatica), IBM 및 기타 업체들의 인수합병 사례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시장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대형 플랫폼 벤더들의 점유율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시장 추세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거버넌스에 대한 강화를 요청하는 규제와 주주들의 요구에 따라 정보 거버넌스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마스터데이터관리 프로젝트로 이어지고 있다.
P2P(point-to-point) 통합 프로젝트에 의해 촉발된 복잡한 환경은 IT의 비용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보다 전략적인 데이터 통합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SOA)의 등장과 복합적인 애플리케이션의 활성화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를 아우르는 보다 협력적이며 동기화된 데이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업들은 주요 의사 결정을 추진하고 기업 전사적으로 유연성을 확대하기 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데이터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생성해야 한다.

2005년 데이터 통합과 액세스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18억 달러에 달했으며, 2003년부터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에는 데이터 품질과 데이터 프로파일링 벤더들이 대형 데이터 통합 및 데이터 플랫폼 벤더에 인수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추세는 전술적인 P2P 애플리케이션 동기화 프로젝트에서 벗어나 보다 전사적인 시스템 동기화 및 액세스로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마스터데이터관리(MDM) 역시 데이터 통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 통합 및 액세스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0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7.7%로 성장해 2010년 25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세계 CDI 시장 전망


▲ <표>2004~2010년세계CDI SW 시장규모


고객데이터통합(CDI) 시장은 2005년 2억3,690만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성장률(CAGR) 7.4%를 기록하면서 2010년에는 3억3,88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은 고객관계관리(CRM) 분야에서 CDI가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마케팅과 영업 담당자들은 CDI를 CRM의 선구자로 보았지만 이러한 시각은 CRM의 분석 및 판단 계층에서의 CDI 전략의 영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현재 벤더들과 사용자 모두가 보다 수익 창출형으로 진화하고 있는 CDI의 기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CDI를 도입할 경우, 벤더와 사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CDI 구축을 위해서는 조직 내부에서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개방적이고 가시적인 형태로 배치해야 한다.
CDI는 벤더와 사용자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에코시스템(ecosystem)에서 도입되어야 한다. 서로 다른 벤더들은 각각의 강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사용자들은 이러한 강점을 개별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야 한다.
효과적인 CDI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발맞춰 진행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 <그림1>2005~2010년세계DI 및액세스SW 시장전망



(3) 세계 BPM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
기업들은 전략적 및 운영적인 차원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보다 신뢰성 있고 정확한 프로세스를 원하고 있다. IDC는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 플랫폼의 필수적인 요소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통합할 수 있는 견고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를 포함해 비즈니스 성과 관리(BPM)의 성공적인 도입을 꼽고 있다. BPM과 BI 솔루션의 통합은 이미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사용자의 요구 사항 역시 높아지고 있다. BPM 시장의 대표적인 추세는 다음과 같다:

BPM 시장은 2005년 12.8% 성장해 15억9,0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했다.
IDC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11.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전망치는 IDC의 수요측 리서치를 반영한 것으로, BPM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엔드 유저의 도입이 늘어나며 성과 관리 전략을 지원하는 관련 정보 인프라 역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BI/BPM 시장의 통합은 BI 리포팅 전략과 BPM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요구하는 고객의 요청을 반영한 것으로, 벤더들 역시 이러한 통합 제품의 출시를 가속화하고 있어 추후 성과 관리 플랫폼으로 통합될 것이다.
광범위한 성과 관리 전략은 전체 솔루션 요구 사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엔드 유저들은 예산이나 기획, 회계 통합 등을 토대로 한 솔루션을 각각 도입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하나의 성과 관리 플랫폼으로 통합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즈니스 성과관리 분석 애플리케이션 시장 정의
BPM 애플리케이션은 비즈니스의 성과와 분석 프로세스를 측정하고 분석하며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애플리케이션과 회계 성과 관리를 긴밀하게 연결시킨 것이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예산 및 기획(Budgeting and planning)
재무 통합(Financial consolidation)
스코어카드 애플리케이션(Scorecard applications)
기타 회계 분석 애플리케이션



▲ <그림2>2005 시장별 세계BPM 애플리케이션 점유율


BPM 전략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은 BI 플랫폼과 리포팅/대시보드 솔루션이다. BPM 애플리케이션은 회계와 HR, 운영, 고객관계관리(CRM)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기능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BPM 애플리케이션은 또한 패키지로된 분석 애플리케이션으로서 계층별 항목들을 수용해야 한다. 이러한 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포함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 새로운 비즈니스의 발굴 등을 담당하는 그룹을 체계화하는 패키지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기능의 분리. 조직의 핵심적인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시간 지향적이며 통합된 데이터.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리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고 변형하며 통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과거 및 미래의 동향을 시간을 토대로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

하지만 정보의 관리와 통합을 지원하는 인프라스트럭처 역시 BPM 애플리케이션만큼이나 중요하며 엔드 유저의 리포팅 전략에서 견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4) 한국 BI 소프트웨어 시장



▲ <그림3>2004~2010 국내BI 시장전망



2005년 국내 BI 시장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규모로 약 461억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성장을 기록했다. 국내 BI 시장은 전반적인 기업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2005년에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기업들은 변화하는 경영 환경과 시장 경쟁에 대비하여 조직 내부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역량을 더욱 강화하며 이에 따른 BI 솔루션 도입 투자를 꾸준히 확대하는 추세에 있다.

그 동안 국내 많은 기업들은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 솔루션 및 IT 시스템 도입을 꾸준히 확대해 왔으며 이러한 기업들의 노력은 최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의사결정과 관련된 업무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분야로 점차 확대 되고 있다.

2005년 국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장을 주요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이 28.6%로 산업별 시장 비중 중 가장 큰 부문을 차지했다. 또한 금융권이 24.8%로 뒤를 이었으며 통신, 유통, 공공정부가 각각 11.6%, 7.8%, 8.7%를 기록 하였다.

국내 BI 시장은 2010년까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기준으로 약 893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 14.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BI 시장은 2006년에도 2005년의 활발한 시장 확대를 이어가며 12.6%의 성장이 예상 된다. 향후에도 국내 시장은 기업들의 꾸준한 BI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시장 성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금융, 제조, 공공, 통신 등의 산업 수요가 꾸준히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