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스터데이터관리(MDM) 시장 - 2004년 54억 달러, 2009년 104억 달러 예상
(2) 엔터프라이즈 메타 데이터 기술 전망 - 기술 벤더들의 시장 성공 위해 채널 전략 개발 필요
(3)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 시장 - 리포팅 기술 향상,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서 광범위한 역할
(4) 자금 및 위험관리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 - 2005년 8억 6,700만 달러, 2010년 13억 달러 매출 예상

(1) 마스터데이터관리(MDM) 시장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소프트웨어 및 관련 서비스를 의미하는 마스터데이터관리(MDM) 시장이 2004년 54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연평균 13.8%의 성장률로 2009년 10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인 추세는 다음과 같다:

MDM 프로세스에서의 역할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MDM 정책과 표준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낸 다음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아키텍처를 구축하는데 대한 조직적인 어려움을 감안해 볼 때, MDM 서비스의 시장 기회가 MDM 소프트웨어보다 훨씬 클 것이다. 조직적인 프로세스를 전사적인 MDM 지원 쪽으로 바꾸라는 요구 사항이 가장 큰 과제로 부각될 것이다.
샤베인 옥슬리와 바젤 II 등의 규제 강화에 따라 어플라이드(applied) MDM의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분야는 주로 리포팅 요구에 대응하는 것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분야로 나뉜다.
급성장이 예상되는 소프트웨어 분야는 MDM 인프라이다. 하지만 아직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분야로 초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분야의 소프트웨어의 성장을 위해서는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
컨텐츠 관리를 위한 MDM과 데이터를 위한 MDM의 통합을 위해서는 벤더들이 수동적인 MDM 매핑 프로세스를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할 수 있도록 컨텐츠 기술을 사용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2009년 104억 달러 형성
마스터데이터관리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시장은 2009년까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104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IDC는 마스터데이터관리 소프트웨어 매출이 연평균 11.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26억 달러에서 2009년 46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DC는 마스터데이터관리 서비스 매출의 경우 연평균 15.6%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28억 달러에서 2009년 5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망 기간 동안 MDM 구현의 복잡성과 범위가 늘어난다는 것을 반영, 서비스 분야가 소프트웨어보다 성장률과 시장 규모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의 규모를 산출하고 전망하는데 있어 IDC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고 있다:

MDM 소프트웨어는 제품 정보 관리와 고객 데이터 통합, 공간 정보 관리, 재무 통합 등의 기존 시장을 포함하고 있다.
MDM / 데이터 통합 인프라 소프트웨어 성장의 경우, 데이터웨어하우징 등 시장 성숙 및 포화 단계에 있는 분야를 비롯해 데이터 통합 시장에서 MDM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아직 보급률이 높지 않은 MDM/컨텐츠(MDM/CM) 소프트웨어의 성장세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엔터프라이즈 메타 데이터 기술 전망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방대해지고 자동화된 프로세스와 정보 리소스에 연결된 비즈니스의 가치와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자산을 관리하고 적용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의 형태와 리소스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문제이다.

효율성과 일관성을 위해 시스템을 통합하는 것과 더불어 가상화와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SOA) 등과 관련된 분산된 개념 역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에 연결된 데이터와 컨텐츠의 관계와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IDC는 향후 엔터프라이즈 메타 데이터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더불어 미래의 동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예측하고 있다:



▲ 세계 마스터 데이터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전망(2004~2009)




▲ 세계마스터 데이터관리 서비스 시장전망(2004~2009)



엔터프라이즈 메타 데이터 기술은 2005년부터 연평균 29.3%로 성장해 2010년에는 전세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매출이 7억7,7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통합과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기업들은 메타 데이터 통합과 표준에 대한 추세를 충분하게 관망한 뒤에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도입을 고려함으로써 업그레이드 사이클과 비즈니스 가치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SOA와 웹 서비스 전용 툴 및 기술에 대한 통합 시장은 서비스 기반의 메타 데이터 시장에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으며, 플랫폼 제공 업체들의 진입 역시 가속화 추세에 있다. 개발과 구축 환경에 다양한 시스템과 리소스를 연동시켜주는 통합된 접근 방법은 일반적으로 메타 데이터 관리 기술의 사용과 도입을 증가시켜줄 것이다.



▲ 세계 엔터프라이즈 메타데이터 기술SW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시장(2005~2010)



엔터프라이즈 메타데이터(Metadata) 기술은 모든 기능적인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IT 메타 데이터를 모델링 및 캡쳐링하고 유지하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 기술로, 단독형이나 복합형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될 경우 광범위한 기능적인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메타 데이터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포함된다.
애플리케이션과 프로세스, 시스템 모델 수집, 조직, 관리와 메타 데이터 디자인
액세스와 데이터 변형, 리포팅에 대한 메타 데이터 규정 관리 및 분석
가상 데이터 관리 환경에 대한 파라미터 설정
레지스트리와 리포지토리 관리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
향후 등장할 서비스를 비롯해 시스템 자산간 관계 분석 및 조직화

이 범주에 있는 소프트웨어에는 전통적인 데이터 딕셔너리(dictionary)와 메인프레임 리포지토리(repository)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비교적 새로운 개념인 서비스 기반의 레지스트리와 리포지토리 기술이 포함된다. 엔터프라이즈 메타데이터 기술 분야는 아직 그 규모가 크지 않으며 IDC는 2005년 전세계 시장 규모를 2억1,500만 달러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벤더들이 전통적으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데이터 통합 분야에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벤더들이 단순하게 데이터 유형을 수집하거나 정책을 변경하는 것보다는 데이터에 대한 상세 정보와 관련성을 밝히고 모델을 개발하는 보다 종합적인 메타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로 전환하면서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기존 벤더들과 신흥 벤더들 모두가 웹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 데이터 서비스 계층에 대한 개념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마스터데이터관리(MDM)와의 보완 관계도 높여주고 있다.

메타 데이터 기술 시장은 관련 솔루션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아직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망 기간 초반에는 시장 증가율이 크지 않지만 벤더들의 솔루션 출시 가속화와 기술이 성숙됨에 따라 성장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 데이터 기술 벤더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강력한 협력사와 채널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초기 시장에서는 성공 사례와 레퍼런스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업계의 긴밀한 협력 체제하에서 적절하게 설정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메타 데이터 기술에서는 데이터 통합에 초점을 맞춘 분야의 중요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에서부터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가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SOA는 포인트 솔루션 분야에서 보다 광범위한 기업 환경으로 확대됨에 따라 메타 데이터 기술의 성장 동인이 될 수 있다. 전통적인 벤더들은 서비스 지향적인 형태로 자사의 솔루션이 인터페이스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야 한다.
벤더들은 기업 의사 결정권자들이 메타 데이터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의사 결정권자들은 시스템 프로세스와 정보 모델에도 깊숙하게 개입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라이프 사이클 관리와 감독이 현재 가장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메타 데이터 관리 및 관련 기술 제공 벤더들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최적 실행 방안과 프로세스를 마련할 경우 시장에서의 차별화 요인을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의 활용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전세계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 시장 전망
기술 기반의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는 컨설팅 업체들은 특별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독특한 방법으로 기술을 구현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채널과 혁신 기업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비즈니스 분석(BA)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와 BA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기술과 경험 구현에 대한 숙련된 리소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시장이 통합되고 있으며, 아키텍처가 변화되며 비즈니스 분석 소프트웨어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이러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전통적인 BA 구축에서 벗어나 보완적인 소프트웨어로 통합된 BA에 대한 새롭고 흥미로운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다.

분석 솔루션 구축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BI툴과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솔루션이 구현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통해 BA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자사의 제품 개발 계획과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이 저렴한 오프쇼어(offshore) 리소스를 활용해 현장의 기술 및 프로젝트 관리 리소스와 통합하는 서비스 업체들을 활용할 수 있는 BA 소프트웨어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시장의 통합과 표준화를 통해 기능간의 통합도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인 기업 사용자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관련된 분석 툴에 대한 액세스 요구 사항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와 더욱 효과적으로 통합되고 사용하기 편리한 소프트웨어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기획과 설계, 개발, 맞춤화, 구축, 유지보수, 교육 및 지원 등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는 틀이 갖춰진 서비스로, 고객들이 효과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신속한 리포팅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즈니스 분석 프로젝트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 구현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웨어하우스 창출: 데이터 품질 관리를 포함해 분산된 데이터 리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고 변형하며 전송함.
데이터웨어하우스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데이터 모델 설계, 메타 데이터 관리, 보안, 사용자 권한 관리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리포트 개발, 질의(query) 조율, 대시보드 설계, 통계 모델링과 데이터 마이닝
패키지 형태의 분석 애플리케이션: 주요 성능 지표 개발, 워크플로우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평가와 애플리케이션 맞춤화

비즈니스 정보 분석의 중요성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더 새로운 기술인 리포팅 향상을 비롯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자주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형태로 전환하는 분야가 비즈니스 분석 구축의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부합되도록 최종 사용자들에게 BA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부문별 전 세계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 시장(2004-2010)



비즈니스 분석가들은 강력한 분석 툴에 대한 액세스를 요구하고 있지만 지식과 정보 근로자들은 일반적으로 일상 업무를 수행할 때 비즈니스 정보를 활용하길 원하고 있다. 협업과 액세스의 자동화를 비롯해 조직화되어 있지 않은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의사결정 프로세스에서 광범위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트랜잭션 기능과 더불어 이러한 기능들은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 또는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될 것이다. 폭넓은 프로세스는 언제든지 기업 내에서 구동되며 동일 업종에 있는 기업들은 어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 각기 다른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비즈니스 분석 제품을 위해 업계에서 보다 큰 기회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팅 부서에는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 복합적인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 업체들의 경우 어디에 기회가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따라서 더 큰 기회를 밝혀내고 복합적인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을 개발하는 기업들이라면 시장에서의 성공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4) 자금 및 위험 관리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
금리와 유가의 상승으로 인해, 기업과 금융 기관의 자금 및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판매 사업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아래의 비즈니스와 기술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자금 및 위험관리 애플리케이션 벤더들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 자금 및 위험관리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 시장(2005~2010)



전세계 경제가 서로 연결되고 있어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의 감독을 강화하며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데 필요한 자금 관리와 규제 준수, 성과 측정, 자기자본비율 확보를 능률화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재무 공급망의 가시성을 높이며, 펀드 이체나 관리 행위를 동기화 하기 위해 협력 업체들에게 최적의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일괄처리(STP) 달성을 위한 회계 및 기술 리소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의 경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과 금융 기관들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이루고 세계적인 감독 표준을 준수하기 위한 솔루션 강화에 나서면서 자금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회 요인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자금 및 위험관리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2005년 8억6,700만 달러 규모에서 2006년에는 9.6% 성장한 9억5,0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까지는 연평균 8.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10년 13억 달러의 매출을 나타낼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