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베인 연구 보고서, "기밀 정보 유출 방지가 시장 성장 동인"

미국의 콘텐츠 기술 및 비즈니스 솔루션 컨설팅 전문업체인 길베인 그룹이 기업용 문서보안(ERM: Enterprise Rights Management) 시장에 관한 연구 결과, ERM을 도입하였거나 도입할 계획이 있는 전세계 기업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길베인 그룹의 이번 연구는 ERM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와, ERM의 구축 정도(구축율, 구축예정율, 구축기피율), ERM 적용 대상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토대로 이뤄졌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RM 시장 연구 및 분석 결과]

- 기밀 정보의 유출 방지는 ERM 구축의 가장 주요한 동인이다.

- ERM은 기업이 사베인 옥슬리법(SOX)나 의료정보관련법(HIPAA) 등, 정보 사용과 관련한 법제에 대응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적 수단이 되고 있다.

- 규제 대응과 관련한 업무를 제외하고 ERM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밀 정보를 다루는 업무분야는 고객 응대 관련 업무 분야와 금융 관련 업무 분야이다.

- ERM 구축 사례 중 55%는 콘텐츠 관리 솔루션(지식관리솔루션, 그룹웨어, 협업시스템 등)과 연동하여 구축되었다.






길베인 그룹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빌 로즌블라트(Bill Rosenblatt)는 "이번 연구는 정보 유출이나 정보 보호 취약성 등 중요한 위험 요소들에 대해 일반의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ERM을 구축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위한 플래티넘 스폰서 기업인 파수닷컴의 조규곤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가 지난 몇 년간 직접 경험해 온 ERM 시장의 꾸준한 성장을 재확인시켜주고 있다"며, "ERM 시장의 미래에 대해 보다 낙관적인 해석을 가능케 한다"고 전했다.

* 이번 연구를 위해 수행된 설문조사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다양한 기업에서 IT 보안이나 콘텐츠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200여명의 전문가들을 응답자로 설정하였으며, 메사츄세츠 다트머스(Massachusetts Dartmouth) 대학의 마케팅 리서치 센터 연구팀에 의해 수행되었다. 또한, 이번 연구에는 6개 다국적 기업에 대한 ERM 구축 사례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사례 분석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이번 연구와 관련된 소식은 Gilbane Group의 웹 사이트(http://gilbane.com)에서 무료로 배포되며, 이번 연구의 스폰서인 EMC, Fasoo.com, GigaTrust, 와 Microsoft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배포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