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정부의 u-IT융합 전략산업 선점 위한 u-IT융합서비스 모델 개발 추진

강원도가 지역특화시책을 통해 'u강원'으로 거듭나고 있어 주목된다.

도는 특성에 맞는 u강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u강원중장기추진전략계획을 수립해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본 계획을 바탕으로 하는 선도사업(u관광, u커머스)에 응용 S/W개발 및 지원 콘텐츠 구축 등 2009년 본격 서비스를 대비한 시험 및 시범서비스(화천 산천어축제, 정선 아리랑제)를 마쳤다.

또한, 다음 단계의 확산사업 중 우선 추진하는 지역특화시책인 u-헬스·라이프 사업추진 등에서도 점차 그 성과가 가시화되는 단계에 있다.

이 사업은 u강원추진전략계획에서 제시한 로드맵에 따라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모바일 정보서비스(joy강원9033) 및 u-헬스·라이프 추진전략은 지역특성을 살린 우수 사업모델로 타 시도 벤치마킹 대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앞으로 도는 'u강원 선도사업 고도화 및 안정적 운영'에 주력하기 위해 'joy강원9033' 선도사업 시범 운영에 운영상 문제점 및 미비사항을 조사, 분석해 보완하고, 물론 이 사업용 엔진(S/W) 추가개발 및 정보콘텐츠 보강, 응용서비스 모델 추가 개발 등을 마무리해 2009년 7월 본격 서비스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2009년에는 정부의 u-IT융합 전략산업 선점을 위한 u-IT 활용 중장기전략을 새롭게 추진해 기 구축한 u관광, u커머스, u-Health·Life 등 u강원 전략사업에 u-IT 융합서비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정부의 전략산업 선점 및 시너지효과 창출에 기여하고자 u-IT융합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하는 '3다 서비스'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3다 서비스는 '다'매체(인터넷, 모바일, 텔레매틱스, IPTV 등), '다'채널(이동통신사, 인터넷 포털, IT서비스 등), '다'서비스(모바일 쿠폰, 영상·음성정보서비스(스토리 텔링), 컨택센터 등)을 일컫는다.

도는 향후 선도사업의 경우,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 민간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므로 초기에는 자체운영하고 향후 수익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민간위탁운영을 하는 것으로 검토하고 있다.

한편, 강원도는 급변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2005년 8월 10일부터 'u강원정책실(T/F)'을 설치/운영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