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L 지원 SW개발킷(SDK) 2009년 상반기 발표 예정

AMD는 10일 OpenCL(Open Computing Language) 1.0 프로그래밍 표준을 빠르게 도입하고 해당 규격 컴파일러와 런타임을 무상 소프트웨어인 ATI 스트림(Stream)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통합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컴퓨팅 업계 회원사로 구성된 독립 표준 기구인 크로노스 그룹이 OpenCL 1.0을 인증한 즉시 발표된 것.

OpenCL 프로그래밍 표준과 관련 기술들은 개발자들이 CPU와 GPU 양쪽 모두에서 동작할 수 있는 업체 중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개발자는 어떤 프로세서이건간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작업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AMD 그래픽 제품 그룹 릭 버그만 수석 부사장은 "CPU와 GPU에서 모두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주는 혜택은 엄청나지만 지금까지 프로그래머들은 업체 중립적이고 이기종 플랫폼에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특정 업체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며, "하지만 이번 OpenCL 1.0 인증으로 개발자는 진정한 선택의 자유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AMD는 크로노스 그룹 산하 OpenCL 워킹 그룹의 창립멤버로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공개 표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왔다.

이와 관련 AMD 측은 "이 중요한 신기술이 개발자들에게 빨리 보급될 수 있도록 무료 소프트웨어인 ATI 스트림 SDK를 빠르게 업그레이드 하고 있으며, 2009년 상반기 컨텐츠 개발자들을 위해 OpenCL 1.0을 지원하는 ATI 스트림 SDK의 개발자 버전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