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13개 분야 R&D PD 채용키로…내년 1월 23일까지 채용신청 접수

정부 연구/개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민간의 최고전문가가 R&D과제를 상시책임관리하는 PD(Program Director)제도가 본격 도입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22일 RFID/USN, 로봇, 태양광에너지 등 13개 기술분야에 대한 PD 채용 신청을 내년 1월 23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PD제도란 신규과제 기획, 중간·결과 평가·관리, 성과관리·확산 등 R&D 전과정을 기술분야별 전문가가 책임지고 상시전담하는 제도로서, 독일과학재단 등 유수 해외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선진R&D관리기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정부의 정보통신부, 산업자원부 등에서 PM(Project Manager), 전문위원 등 민간전문가가 정부 R&D관리를 수행하는 유사제도를 운영해왔다. 지경부는 일부 PM·전문위원의 편향적인 업무 수행 등 기존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해 PD제도를 도입했다.

이번에 채용하는 기술분야는 PD제도로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13개 기술분야로, 정부가 미래국가전략으로 중점추진하고 있는 녹색기술, 신성장동력 다수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PD제도가 도입되는 13개 정부 R&D 분야 (출처 : 지식경제부)



우선, 정부의 강력하고 신속한 R&D 드라이브가 요구되는 고성장 신기술 분야인 S/W, 정보보호, IT융합기술, 로봇, u-컴퓨팅을 포함하고 있다. 또 기술·시장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표준과의 연계가 필요한 분야인 홈네트워크/정보가전, DTV/방송, 차세대이동통신, BcN, RFID/USN도 PD제도의 적용을 받는다. 그린에너지 확보를 위해 중점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태양광에너지, 풍력, 연료전지 분야도 포함했다.

정부는 전문지식, 관리능력, 도덕성 등을 평가해 PD를 전담관리기관의 상근 계약직 또는 파견직으로 채용하고 대기업 임원 수준의 연봉 및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실무 수행을 위해 석박사급 인력으로 구성된 PD지원팀을 지원하고 지경부 기술표준원과 전담관리기관에 사무실도 제공한다.

지경부 관계자는 "이번 PD제도 도입을 통해 국가전략목표에 따른 미래선도기술을 기획하고 이를 상시점검하며 개발 후 상용화단계까지 책임관리함으로써 정부 R&D 사업의 투자 효율성과 사업화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