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gBee 솔루션인 IDAT-ZigBee와 RFID 미들웨어 기반의 보세/냉동 창고 입출고관리시스템 개발

아이디정보시스템이 1998년 창립 이후 자동인식분야를 응용한 시스템통합솔루션 업체로서의 입지를 굳히며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방 IT산업의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아이템과 노하우를 통해 거침없는 성장을 이루어낸 아이디정보시스템의 진취력은 놀랍다. 2004년 서울사업본부를 별도 개설했으며, 대외적으로는 중국 북경에 법인을 설립하고 남경, 천진 등에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해외 진출에도 성공했다.

누군가가 이러한 꾸준한 성장비결에 대해 묻는다면, 이 회사의 답변은 한마디로 '솔루션 개발에 주력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전체 인력의 60%가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일 만큼 R&D 투자에 적극적이다.

아이디정보시스템은 올해 전반적인 시장 침체의 상황을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어려울 때 오히려 소프트웨어 기술 인력을 더 확보해 신규 솔루션 개발로 확실한 기술력을 다져나가겠다는 것이다.

박기열 대표를 만나 올해 사업계획을 비롯, 해외진출 현황, 앞으로의 기업상에 대해 들어봤다.


아이디정보시스템 박기열 대표


Q. 아이디정보시스템이 펼치는 주요 사업들은 무엇이 있는가?
A. 우리는 바코드를 이용한 MES, POP, SPC, WMS, LOT, 자산관리 등 통합적 생산관리 시스템 구축 전문업체로 시작해 현재는 전자,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국내 외 다양한 분야의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기업 뿐만 아니라 현재 500~600개의 고객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자동인식업체인 모토로라, 인터멕, 사이언 테크로직스, 마이크로스캠 등의 관련 장비를 공급받을 수 있는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자동인식솔루션관련 분야의 독보적 업체로 성장했다. R&D사업의 끊임없는 투자를 바탕으로 진행된 RFID/USN 기반의 자체브랜드 IDAT-WMS 와 IDAT-ZigBee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Q. 해외 시장 공략도 꾸준하게 진행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진행상황은 어떠한가?
A. 우리는 2005년 5월 중국 북경에 법인(北京?迪?斯特科技有限公司)을 설립하고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듬해 중국 내 사업서비스 수요에 맞춰 1월 남경사무소 개설과 2월 북경법인사무소를 확장 이전하는 등 중국 사업장 조직을 완비했다.

최근 해외자본의 투입을 통한 이익극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유럽, 베트남, 인도 등의 법인설립 및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고객이 있는 곳엔 어디든지 최상의 서비스로 무장한 글로벌 마인드의 아이디정보시스템의 전문인력이 함께 할 것이다.

Q. 아이디정보시스템의 사업영역과 RFID/USN 기술이 접목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POP/MES 시스템은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공정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수집해야 하므로 데이터 수집 부분에 RFID/USN 기술을 적용하면 효과적으로 공정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WMS 시스템은 제품의 입고에서부터 보관 및 하역, 출하를 포함하는 프로세스로 단순한 제품의 보관, 취급이 아닌 창고 내부 및 창고들 간의 원활한 제품 흐름을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RFID/USN 기술을 적용하면 제품정보의 효과적인 수집이 가능하여 물류생산성 향상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Q. RFID 사업을 구현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에는 무엇이 있나?
A. 크게 IDAT-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RFID 미들웨어, IDAT-ZigBee로 나눠 볼 수 있다. IDAT-WMS는 창고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거나 창고 업무 활동을 지시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과 기계 또는 사람의 활동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다.

창고 내에서 일어나는 입고, 적재, 피킹(Picking), 출하와 같은 업무를 자동화시키고 작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재고 파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부분의 시스템 기능이 무선 통신을 지원해 시스템과 창고 관리자 사이에 실시간으로 물류 데이터를 전송해 처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IDAT-ZigBee는 제조기술과 유비쿼터스 기술의 결합을 통해 혁신적인 제조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u-Manufacturing의 제조환경 구축을 위한 ZigBee 통합솔루션으로 ZigBee H/W 모듈 제품군인 WSN Component와 WSN 미들웨어인 ZigWISE를 제공한다.

WSN Component는 우리가 개발한 ZigBee 센서노드 제품군으로 제조현장에 적합한 ZigBee 모듈이다. ZigWISE는 ZigBee 센서 네트워크의 관리 기능과 ZigBee End Device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가공, 필터링해 상위 애플리케이션으로 전달하는 미들웨어 기능이 통합된 WSN 미들웨어 솔루션이다.


박기열 대표가 최근 개발 완료한 ZigBee 하드웨어 제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


Q. 올해 주력하고자 하는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A. 올해 내실을 다지고 기술을 축적하는 한해를 보낼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기술 인력 확보를 통해 솔루션 개발에 주력해 전반적인 시장 침체의 상황을 오히려 기회로 삼을 것이다.

먼저, 우리는 ZigBee 기반의 제품과 호환을 위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 미들웨어 및 이를 응용한 솔루션 개발을 통해 열악한 생산, 제조 환경에 혁신적으로 대응할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최근 ZigBee 솔루션인 IDAT-ZigBee를 적용해 제조현장 및 물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ZigBee 솔루션 개발을 완료했다.

또한, RFID 미들웨어 기반의 보세/냉동 창고 입출고관리시스템 개발을 통해 좀 더 특화된 물류시스템 제공은 물론, 중견 EPR업체와의 파트너십 제휴를 통해 확장된 개념의 통합솔루션 업체로의 도약도 준비 중에 있다.

Q. 앞으로 아이디정보시스템의 기업상에 대해 말해 달라.
A. 자동인식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 있는 솔루션을 보유한 업체하면 아이디정보시스템이라는 이미지를 바로 떠올릴 수 있게끔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실천하면서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비전있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