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품 재고추적부터 고객관리, 이벤트 사업에도 활용

RFID/USN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그 진가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특히, 약품의 재고추적관리, 생산공정관리, 이벤트 사업의 물품관리, 가스공급 업체의 가스통 관리, 건축자재 유통업체의 고객관리 등에서 적극 도입되면서 명확한 ROI를 창출해내고 있다.

RFID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RFID/USN 기술의 적용사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보다 확신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약 및 호텔의 외식사업부 'RFID 효과 톡톡'
인도에서 10개의 약국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라이트케어(RiteCare Pharmacy)는 신속한 창고작업과 재고의 가시성을 개선, 전체적인 사업운영을 향상시키기 위해 RFID 재고추적시스템을 도입했다.
RFID 도입 이전에는 직원들이 상품명에 따라 창고의 선반에 수납돼 있는 약품들을 각각 수작업으로 찾아야 했다. 너무 많이 쌓인 재고 물량속에서 정확한 확인을 위해 상품명을 주의깊게 읽어야 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작업구조였다.

RFID 시스템 도입 후 각 선반은 10개의 랙(rack)으로 구성되고 랙마다 RFID 태그가 부착됐다. 또한 직원들은 핸드헬드 기기를 통해 주문된 약품들을 확인하고, 서버에서 위치정보를 다운로드받아 약품이 수납되어 있는 정확한 선반과 랙을 알아냈으며, 상자의 태그를 스캔해 각각의 약품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재고가 부족한 약품이 확인되면, 구매 매니저는 즉시 공급업체에게 주문을 하고, 공급업체로부터 상품이 도착하면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 시스템을 통해 상품이 바로 매장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했다.

라이트케어는 최근 새로운 주문, 창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모든 저장 상자에 RFID 태그를 부착했다. RFID 도입을 통해 라이트케어는 창고의 재고를 50% 줄일 수 있었으며 주문과 관련된 실수도 감소시켰다. 또한, 크로스도킹시스템으로 재고와 상품 보관에 필요한 공간을 줄였다.

고급호텔인 스위소텔 시카고(Swissotel Chicago)는 술집 경영을 감독하기 위해 RFID 기반의 음료추적시스템을 구축해 사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RFID 리더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술병에도 능동형 태그가 부착돼 이미 기록된 음료수에 대해 얼마나 따라서 판매했는지를 호텔측이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바텐더가 술을 따를 때마다, 술병의 기울임이 태그와 측정 장치를 모두 활성화시켜 직원이 술병을 다시 제자리로 바로 놓기 전에 따라진 술의 양을 술병에 부착된 태그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태그는 그 정보를 마이크로칩의 고유한 인식번호와 함께 리더의 안테나로 전송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돼 있다. 호텔측은 이 시스템 도입으로 재고품 경비 절감 목표가 충족했고 주류 경비를 3%까지 절감했다고 밝혔다.

가스 및 이벤트 사업에도 RFID 활용
이벤트 사업은 시간에 매우 민감한 사업이기 때문에 고도의 조직화가 요구되며, 대여 물품의 분실이나 파손으로 인해 이벤트를 망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독일의 이벤트 제작업체인 '조크 이벤트(Joke Event)'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고객들에게 대여하는 약 5만 개의 물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해 관리하고 있다. 2007년 5월 조크 이벤트의 물류센터에서는 기업의 ERP 소프트웨어에 통합된 RFID 시스템을 도입했다.

물류센터의 직원들은 Wi-Fi 핸드헬드 컴퓨터로 작업지시를 받을 수 있게 됐고, 특정 이벤트를 위해 선택할 아이템과 트럭 적재 순서에 대한 지시가 내려진다. 직원들은 핸드헬드 장비로 태그를 판독해 각각의 아이템들을 확인하며, 특정 이벤트에 필요한 아이템을 모두 운반차에 적재한 후에는 RFID 리더가 설치된 게이트를 통과시키고, 이 시스템은 게이트를 통해 정확한 물품들이 운송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가 개최되는 장소에서는 조크 이벤트의 직원들이 RFID 리더가 내장된 핸드헬드 컴퓨터를 이용해 배송된 물품들을 확인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직원들의 RFID 명찰을 통해서 근무시간을 관리할 수도 있다.

조크 이벤트 측은 LCD 프로젝터와 같은 민감한 기기들을 추적하기 위해 능동형 RFID 태그와 센서를 추가로 도입하는 문제를 고려 중이며, 현재의 RFID 시스템을 10만 개의 물품으로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크 이벤트는 RFID 시스템에 대한 투자액을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2년 내에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액화 프로판 가스 공급업체인 'Elpiji'는 RFID 시스템을 여러 곳의 가스 생산시설과 물류시설에 도입했다. Elpiji는 많은 양의 철강제품이 이동되는 물리적인 환경 때문에 프로젝트의 초기단계에서 UHF 대신에 저주파(125 KHz)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가스 용기가 반납되면, 가스를 다시 용기에 충전하기 이전에 각각의 용기에 대한 식별, 무게 측정, 검사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가스 용기에는 영구적인 RFID 태그가 부착되며, 이 태그는 용기의 ID, 중량, 제조일자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가스 충전 라인의 고정형 리더가 각각의 용기를 식별하며, 제조일자에 따라 용기의 재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용기의 중량에 따라 정확한 양의 가스가 충전되도록 하고 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이전까지 가스 충전을 위해 용기를 확인하는 작업에 최소 30초가 소요됐으며, 이 작업을 수행할 직원이 필요했으나, RFID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용기 확인작업에는 단 2초가 소요되고 있다.

매장의 레이아웃 개선 위해 RFID 도입
핀란드의 건축자재 유통업체인 'Rautakesko'는 매장의 레이아웃 개선을 목적으로 능동형 Wi-Fi RFID 태그를 도입하여 고객들의 행동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있다. 이카우(Ekahau)의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노르웨이와 스웨덴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매장의 입구에서 고객들이 RFID 태그 사용에 동의하면, 직원들이 고객의 연령, 성별 정보를 소프트웨어에 입력하고 고객에게 RFID 태그를 착용하도록 한다. 고객들은 출구에서 RFID 태그를 반환하며, 태그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고객들이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동안 무선 엑세스 포인트가 태그의 정보를 수신하며, 'Ekahau Positioning Engine' 소프트웨어 서버가 ID 번호를 수집하고 태그의 정보를 분석한다. 또한 매장의 평면도에는 태그를 부착한 고객들의 위치가 디스플레이 된다.

직원들은 실시간으로 태그를 검색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상품 구매 여부, 매장에서의 고객 흐름, 계산대의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어떠한 연령, 성별의 고객들이 특정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지도 파약할 수 있다.

Rautakesko는 고객들의 쇼핑 습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객들을 인기 상품 쪽으로 이끌고, 고객의 흐름을 개선하며, 상품 품절을 줄여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