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및 자산관리 분야 중점 개척…RF캠프와의 파트너십 강화할 것

전 세계 시장으로의 사세 확장에 나서고 있는 글로벌 태그업체, 옴니아이디(Omni-ID)가 아시아 시장을 주 타겟으로 삼고 있다. 옴니아이디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공급망과 자산관리 분야의 강자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특허를 갖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옴니 아이디는 한국 시장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의 RF캠프와 파트너십을 맺고 OEM으로 제품을 공급받기도 하고, 이 회사를 통해 한국 RFID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노리고 있다.


옴니아이디 비즈니스 개발 안드레 코테(Andre Cote) 부사장

옴니아이디의 비즈니스 개발의 안드레 코테(Andre Cote) 부사장과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이 회사 제품의 차별화된 특성을 비롯, 아시아 및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RFID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한국고객들에게 옴니-아이디(Omni-ID)를 소개해 달라.

A. 옴니아이디는 수동형 UHF 대역의 RFID 기술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태그 업체로, 공급망관리와 물류, 자산추적 분야에 있어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파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실제 구현을 통해 가치를 찾아낼 수 있는 도구인 특화된 RFID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옴니아이디만의 특화된 기술인'cracked the code'가 바탕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에서 문제가 돼 왔던 인식 거리를 확대, 보다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기능의 RFID 태그는 금속이나 액체 등 척박한 환경에서도 작동, RFID 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해주고 있다. 앞으로 우리의 목표는 인식솔루션 및 최적의 추적 솔루션으로써 RFID 기술이 폭넓게 활용되도록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이다.

Q. 경쟁사 제품 대비 옴니아이디가 갖는 차별화된 제품의 특성은 무엇인가?

A. 우리는 기업의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RFID 기술을 통해 혁명을 이끌고 있다. 우리의 특허와 특허출원중인 기술은 RFID 태그가 구현될 수 있는 도전적인 환경과 메탈 이외의 환경에서 작동의 신뢰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우리 R&D 인력의/문제 해결접근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이들은 엔지니어링적인 접근보다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즉, 우리 인력들은 메탈 혹은 액체의 환경에서 태그가 작동할 수 있도록 RFID 칩에 새로운 기능을 보강하는 등의 기본적으로 다른 방식의 접근을 택하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옴니아이디의 기술과 태그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내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척박한 환경 하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메탈 태그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메탈 태그는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중요한 특성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든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자신한다.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RFID 시스템을 구현할 경우, 우리가 갖추고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은 더욱 중요해진다.

Q. 올해 중점을 두고 공략할 고객군과 타겟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올해 글로벌 RFID 시장 확대와 보다 업그레이드된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도록 우리의 제품의 공급을 확대할 것이다. 특히 아시아 시장 공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과 새로운 기술 도입을 염두에 두고 있는 기업들에 초점을 맞추고 영업력을 강화할 것이다. 특히 우리는 실제적인 시장의 리더로서 자산관리 혹은 공급망 분야에서 RFID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을 공략하면서 이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할 것이다.

한국시장에서 우리는 우수한 제조 기술력을 겸비한 알에프캠프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기술력이 다양한 기업으로 적용되면서 그들이 보다 커다란 혜택을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란다.

Q. 아시아 시장 중 한국에 대한 관심이 남다른 것 같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A. 우리는 한국을 매우 기술 혁신적인 국가로 바라보고 있다. RFID 뿐만 아니라 복잡한 기술의 테스트 베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한국 내 기업들은 이미 개선된 RFID 시스템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우리 제품이 보다 나은 비즈니스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특히 우리는 현재 한국시장에서 RF캠프와 좋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는 한국시장 공략의 발판이 될 것이며, 우리는 더욱 RF캠프가 한국시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파트
너십을 갖춰나갈 것이다.

Q. 앞으로 RF캠프를 통해 공격적인 세일즈를 펼쳐 나갈것으로 알고 있다. 어떠한 전략이 있으며, 현재 한국 내 옴니아이디의 고객군과 앞으로 공략할 대상 고객군은 어디인가?

A. 우리는 파트너를 맺고 있는 RF캠프를 통해 한국의 우정국에 제품을 납품했다. 이 사례는 아주 성공적으로 구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직 밝히긴 이르지만, 일부 기업과 RF캠프를 통해 다수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내용이 나올 것이다.

모든 기업군이 우리의 공략 대상이다. 기업들이 RFID 시스템 구현에 있어 우리의 차별화된 태그 제품을 통해 기술적인 우위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겠다.

Q. 마지막으로 한국 내 옴니아이디의 고객이 될 수도 있는 RFID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한마디 해 달라.

A. 옴니아이디는 한국에 최상급의 RFID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다 돼 있다. 우리의 목표는 RF캠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와 한국 시장에서의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 그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우리 고객들은 우리의 특허를 갖춘 기술과 우수한 제조기술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RFID 시장에서 보다 한 차원 높은 RFID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우리의 특허를 갖춘 기술들이 기술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한국 RFID 시장의 확대를 촉진시키는 하나의 요인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