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업무처리 효율화 위해 4.95억원 예산 투입

군산시립도서관이 RFID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기존 도서관의 열람 및 대출/반납, 장서 점검 등의 업무처리는 사서의 과중한 단순, 반복적인 역할 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원활한 도서관 소장 자료의 관내외 순환 및 효율적인 소장자료의 관리를 저해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대다수 도서관들이 소장 자료에 대한 효율적 관리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장서점검의 주기적 수행 및 분실, 소재불명 자료에 대한 즉각적인 확인 및 대처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군산시립도서관은 이와 같은 환경을 감안해 자료의 과학적인 관리 및 보존, 이용자 서비스 향상, 업무 효율화 등을 도모하기 위한 도서관 자동화시스템의 일환으로 RFID 시스템을 도입키로 한 것이다.

이번 사업에는 사서용 데스크톱 리더 6대를 비롯, 장서점검기 1대, 카드리더 8대, 13.56MHz 기반의 RFID 태그 15만 개, RFID 회원증용 태그 6만 매 등의 RFID 장비가 도입될 예정이다.

총 4.9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오는 4월 3일까지 입찰서 제출을 마감할 예정이다. 입찰에 참가하려면 최근 3년 동안 공공도서관 또는 대학도서관에 RFID 시스템의 납품실적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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