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과 DVD에 적용해 고객 흥미 돋우고 상품 진열 효과 추적

RFID 시스템과 LCD가 결합된 서비스가 주목을 끌고 있다.

고객이 선반에 진열된 상품을 집게 되면 해당 상품과 관련된 비디오가 LCD 스크린을 통해 보여진다. 이 서비스는 화장품 매장과 DVD 유통업체에서 시범 구현되고 있다.

스킨케어, 화장품, 향수 및 헤어케어 브랜드인 '에스티로더(Estée Lauder)'는 영국과 캐나다에 위치한 매장 5곳에 남성용 '랩 시리즈 스킨케어(LAB Series Skincare for Men)' 를 위한 RFID 기반의 키오스크와 LCD 스크린을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매장의 선반에 진열된 수동형 13.56 MHz 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들면 그 상품과 관련된 비디오가 LCD 스크린에서 재생되며, 상품을 제자리에 놓으면 비디오가 멈추게 된다. 이는 고객들에게 쇼핑의 흥미를 더해주고 손쉽게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개발, 설치된 것이다.

RFID 하드웨어 업체와 디지털 간판 시스템 판매업체의 합작품인 이 시스템은 고객들에게 비디오 화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태그 부착 상품이 선반을 떠난 횟수와 매장의 판매시점 정보를 비교하여 에스티로더가 상품 진열의 효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와함께 에스티로더는 RFID 시스템으로 고객의 피부 타입을 분석해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판매직원이 자신의 '스킨 컨설턴트(Skin Consultant)' 라는 태그를 선반에 올리면, RFID 리더가 태그의 고유한 ID 번호를 판독하고 카메라를 작동시켜서 고객의 피부를 촬영한다. LCD 스크린에 고객의 피부를 확대한 화면이 나타나면 판매직원은 피부 타입을 분석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화장품 뿐만 아니라 DVD 매장에도 이러한 서비스가 시범적용되고 있다. 현재 영국의 한 유통업체는 고객이 DVD를 선반에서 집으면 LCD에서 관련된 비디오가 재생되는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