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휴전력 10배 이상 감소, 2010년 출시 예정

인텔은 8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인텔개발자포럼(IDF)에서 코드명 '무어스타운(Moorsetown)'이라는 MID(Mobile Internet Devices)용 차세대 인텔 아톰 프로세서 기반의 플랫폼을 공개하고 시연회를 진행했다. 또 새로운 인텔 아톰 프로세서 2종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무어스타운 플랫폼은 기존에 비해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지만 유휴 전력은 10배 이상 감소시키는 저전력 기술을 갖추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MID 분야에 맞게 최적화된 새로운 전력 관리 기술과 인텔의 하이-k 45나노 제조 공정의 결합에 힘입은 것이라는 게 인텔 측의 설명이다.

오는 2010년 출시 예정인 무어스타운 플랫폼은 45나노 인텔 아톰 프로세서 코어, 그래픽, 비디오 및 메모리 컨트롤러, 입/출력 허브(코드명 '랭웰(Langwell)') 등이 통합된 시스템온칩(코드명 '린크로프트(Lincroft)')으로 구성된다. 이 플랫폼은 음성 통화 기능 등을 담고 있는 모블린(Moblin)이라는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한다.

인텔이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아톰 프로세서 2종은 Z550와 Z515이다. Z550는 인텔 하이퍼스레딩 기술을 적용해 MID 제품의 성능을 2GHz로 강화했으며, Z515는 1.2GHz에서 작동되는 새로운 인텔 버스트 성능 기술(인텔 BPT)을 갖추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