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용 AWS 코리아 교육 및 자격증 사업본부 총괄

문병용 AWS 코리아 교육 및 자격증 사업 본부 총괄
문병용 AWS 코리아 교육 및 자격증 사업 본부 총괄

문병용 총괄은 AWS 코리아에서 차세대 클라우드 인재 양성에 전념하는 교육 및 자격증 부서를 리드하고 있다. 그는 엑센츄어,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SK텔레콤 등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일을 주로 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에 AWS 클라우드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고객, 파트너, 팀원들이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는 기존의 IT 인프라 모델에 비해 보다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결과를 창출하는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해 조직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민첩하고 유연하며 쉽게 확장 가능한 IT 리소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조직들이 이러한 클라우드의 혜택을 누리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IT 의사결정권자의 90%는 자신들의 기업이 클라우드 역량 면에서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이러한 생각은 성장과 혁신을 위한 계획들에 큰 걸림돌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 위한 검증된 해결책 중의 하나는 클라우드 도입과 함께 종합적인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전환을 시작할 때 종합적 교육에 투자하는 기업들은 80% 더 빠르게 클라우드를 도입하며, 2년 내에 그 다음 단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85% 더 많다. 팀의 기술 구축에서 클라우드 우선 사고방식을 고취하는 것까지, 종합적 교육 방식을 통해 기업들은 클라우드 인재풀을 스스로 양성할 수 있으며, 이는 클라우드 도입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합적인 클라우드 교육이란

클라우드 도입은 모든 부서가 참여하는 전사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IT 프로젝트로만 클라우드 도입을 직시하게 되면 더 넓은 조직에 미칠 잠재적인 효과를 평가절하하게 된다. 실제로, 종합적 클라우드 교육을 도입한 조직들은 혁신을 시작하는데 클라우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거의 3배 더 잘 인지하고 있으며, 운영 및 성능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5배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종합적인 클라우드 교육은 핵심 IT 팀원들을 위한 심층 기술 교육, 영업 또는 마케팅 등 일반 이해당사자들을 위한 클라우드에 대한 광범위한 기본 교육으로 구성된다.

구성원들의 클라우드 이해도가 높을수록 조직에 클라우드 우선 마인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다. 클라우드 우선 마인드가 정착되면 조직이 기술을 수용하고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는 방식이 바뀌고 이는 팀 간의 더 나은 협업과 클라우드 전문성으로 연결된다.

조직 전체에 걸친 교육을 통해 클라우드 역량 강화를 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 구성원들이 더 빠르게 혁신하고 더 광범위하게 실험할 수 있는 지식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
■ 모든 사람이 공통 용어를 사용하고 클라우드 언어로 보다 유창하게 대화하며 비즈니스와 기술 인력 사이의 장벽이 제거된다.
■ 팀이 보다 효율적으로 협업해 고객 니즈를 기술 솔루션으로 신속하게 변환할 수 있게 된다.


종합적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 통한 전사적 클라우드 역량 제고 5단계

1. 클라우드 지원 커뮤니티 구축하기

종합적 클라우드 교육은 클라우드의 잠재력과 실제 효과를 이해하고 있는 핵심 전문가 그룹을 가동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구성원들이 클라우드를 ‘활성화 엔진(enablement engine)’으로 인식하게 되면, 거의 모든 수준의 비즈니스 운영에서 기술이 전환된다.

클라우드 전문가들로 구성되는 클라우드 활성화 엔진(CEE, Cloud Enablement Engine) 그룹은 개발자, 네트워크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보안 및 재무 전문가 등 다양한 사내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CEE는 클라우드 도입 성공 사례와 프레임워크를 전파하고 제도화하는데 앞장서며, 조직의 클라우드 전환을 관리하고, 사내 클라우드 교육을 촉진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인플루언서와 내부 멘토로서 기업 내부로부터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동료 간의 학습을 제공하고, 클라우드의 주요 성과를 인식하고, 혁신적 접근방법을 강조한다.

2. 클라우드 역량 격차를 분석하고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그 다음으로 할 일은 학습 니즈 분석 도구를 사용해 조직의 현재 역량 수준을 평가하고, 정량화할 수 있는 역량 격차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때 종합적 클라우드 교육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도 파악한다. 이 분석을 통해 조직을 위한 종합적 교육과 자격증 획득 계획을 수립하고 구성원들의 니즈를 해결하게 된다. 종합적 교육 프로그램은 가장 시급한 격차를 먼저 다루게 된다.

3. 맞춤형 교육 경로 만들기

다음으로, 조직의 모든 역량 수준을 목표로, 다양한 학습 양식을 활용해 조직의 특정 목표와 기술적 니즈를 지원할 맞춤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종합적 교육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현장 학습, 가상 학습, 디지털 교육, 강의실 수업, 행사 및 목표 달성 추적 및 커리큘럼 트랙이 포함된 프로그램들도 포함된다. 어느 영역에서 누가 교육을 받는지, 언제 어떤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는지에 대한 계획도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은 구성원들이 클라우드에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하도록 현장 실습, 실제 프로젝트와 게임형 교육에 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4. 공인인증 자격증을 통한 지속적인 역량 개발 촉진하기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클라우드 역량을 갖추게 된 직원들이 부상하게 될 것이다. 이런 선구자들은 어려운 자격 인증 시험을 통과하여 역량과 전문성을 입증하면서 학습이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조직에 영감을 주게 된다.

자격증은 IT 구성원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클라우드 기초부터 프로페셔널, 전문분야(Specialty)에 이르기까지 각 수준별로 다양하다. 자격증은 구성원들의 자신감을 북돋우며 효율성을 높여준다. 2019 글로벌 지식 2019 IT 역량 및 급여 보고서(Global Knowledge 2019 IT Skills and Salary Report)에 따르면, IT 전문가 중 43%가 자격증 획득이 업무를 더 빨리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사됐다.

의사 결정권자의 90% 이상이 클라우드 자격증을 취득한 직원이 교육 비용 이상의 가치를 만들고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5. 혁신을 위해 확장되는 지속적인 학습 지원하기

조직에서 종합적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할 때 이런 노력이 긍정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지만, 학습 지향적 기업 문화의 장기적인 효과까지는 기대하지 못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직원들의 미래 수요와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지속적인 학습 모델을 지원해야 한다. 오늘은 클라우드지만 내일은 머신러닝 교육을 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사적 교육 이벤트, 해커톤, 게임화된 교육 프로그램들은 구성원들의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참여를 촉진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해 준다.

지속적인 학습과 미래의 역량 격차를 고려할 때, 일회성 교육 프로그램이 특정 팀이나 프로젝트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반면, 모든 팀원을 위한 종합적 장기 학습 전략은 모든 구성원들이 업계와 보조를 맞출 수 있게 하며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미래의 성공을 위한 교육 모델 수립

종합적 교육 이니셔티브와 결합된 클라우드 기술은 조직의 IT 인프라 뿐 아니라 비즈니스 전체를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우선 마인드와 역량 확보는 현재의 지식 격차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전체적인 클라우드 학습에 투자하면 조직은 장기적,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역량을 개발하며 심층적으로 혁신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