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기구 ISO 8000 신규연구과제로 채택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한응수)은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모델이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ISO 8000의 신규연구과제(New Work Item; NWI)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ISO 8000은 데이터 품질인증에 관한 규격을 정의하는 표준으로써 인증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 개발된 데이터 품질관리 모델이 국제 표준으로 등록되면 이미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DB산업이 유리한 입장에 설 것 이라는 전망이다.

이를 위해서 진흥원은 ISO 8000 신규연구과제 채택을 목표로 올해 초부터 산·학계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제안 작업을 준비해왔으며 2012년까지 국제표준으로 등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신규연구과제는 진흥원이 보유한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국내 데이터 품질 인증모델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향후 데이터 품질관리의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응수 원장은 "이번 신규연구과제 채택은 데이터 품질 국제표준과 인증을 선도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라며 '데이터 품질관리 프레임워크' 이외에 새롭게 데이터 품질관리 모형을 국제 표준으로 추진해 진흥원이 보유한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모델'을 국제 표준화 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