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체감형 지원책 필요, 업계-정부 “오픈 PaaS 생태계 구축 필요하다” 동조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도 IT 시장의 변화만큼이나 빠르게 변하고 있다. 서비스형 인프라(IaaS)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그리고 오픈소스 기반 서비스형 플랫폼(PaaS)으로 무게추가 이동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들은 PaaS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국내‧외 많은 PaaS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 PaaS시장 특히 초기 PaaS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공공시장을 놓고 정부 부처는 물론이고 업체간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오면서 시장이 왜곡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오픈 PaaS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와 해외 사례에 대해 알아봤다.

IDC는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규모를 공개했다. (출처: IDC, 단위 십억 달러)
IDC는 2020년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규모를 공개했다. (출처: IDC, 단위 십억 달러)

세계는 물론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PaaS가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조사기관 얼라이드마켓리서치는 세계 PaaS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22%를 유지하며, 2031년에는 381조 5,240억 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PaaS 시장 역시 고성장이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및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가 발간한 ‘2019 클라우드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역시 PaaS시장이 고속 성장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클라우드 서비스 전체 매출액은 2조 9,707억 원이었다. 그 가운데 PaaS 매출은 1,694억 원에 불과했으나 매년 20% 이상 성장하면서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PaaS 시장은 오픈소스가 주도

이처럼 고성장이 예상되는 PaaS 시장은 향후 오픈소스가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픈소스가 PaaS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SW를 개발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PaaS는 SW를 개발하기 위한 인프라를 배치하는 등 SW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담고 있는 플랫폼이다. 이런 이유로 PaaS에는 SW 개발과 인프라 관리에 대한 수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이들 기능을 기업이 일일이 개발하고 관리할 수 없다. 그 대안이 바로 오픈소스다.

정철 나무기술 대표는 “업계에서는 PaaS를 이끌고 있는 기술로 컨테이너를 관리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K8S)’를 꼽고 있다”면서, “쿠버네티스는 구글이 개발해 오픈소스로 배포하고, 커뮤니티화한 기술이다. 누구나 커뮤니티에 참여해 성능 개선에 기여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나무기술은 쿠버네티스 기술을 토대로 PaaS 솔루션인 ‘칵테일 클라우드’를 개발했다. 반드시 쿠버네티스가 아니더라도 향후 PaaS 트렌드는 오픈소스가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버네티스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오픈소스들이 결합돼야 한다. (출처: 맨텍)
쿠버네티스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오픈소스들이 결합돼야 한다. (출처: 맨텍)

또한 학계 관계자 역시 오픈소스가 향후 PaaS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확신했다. 이 관계자는 “세계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오픈소스 생태계에 엄청난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등이 대표적이다”면서 한 예로 중국을 들었다. 그는 “과거 중국은 IT 기술에 대해 뒤처져있었다.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오픈소스 행사 커뮤니티를 후원하고, 기업들도 대규모로 참여했다. 그 결과 오픈소스 기술을 내재화하며, 세계 IT 기술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나타났고, 중국은 IT 강국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 시장을 이끌어 가는 기업들의 기술 기반은 다 오픈소스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적인 PaaS 기업인 VM웨어와 레드햇은 비즈니스 차원에서는 치열하게 경쟁하지만, 오픈소스 생태계 안에서는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정부 “오픈 PaaS 생태계 구축 필요하다” 한 목소리

이처럼 오픈소스 기반의 PaaS 생태계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유럽에는 이미 ‘가이아 X’라는 거대한 오픈소스 PaaS 생태계가 존재한다.

국내에서도 오픈소스 기반의 PaaS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국내 PaaS 시장에 참여한 대표적인 기업은 나무기술, 맨텍, 티맥스클라우드, 인프라닉스, 이노그리드, 크로센트, 네이버클라우드, KT, NHN 등이다. 이들 기업은 오픈소스를 활용해 PaaS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거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전문기업들이 만든 오픈소스 ‘파스-타(PaaS-TA)’를 사용해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또 이들 기업과 정부 기관은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

실제 정부는 개방형 PaaS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파스-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파스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정 글로벌 기업에 종속되지 않으면서 국가 IT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데 주목했다.

국내 PaaS 기업들도 정부와 마찬가지로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PaaS 생태계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이진현 맨텍 상무는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PaaS 생태계는 필요하다. 생태계가 마련된다면 클라우드 전문 인력 양성도 가능하고, 기업들이 생태계에서 서로 기술교류도 하고, PaaS 인증 기준도 다 같이 마련할 수 있다”면서, “하나의 열린 생태계에서 오픈소스에 기여하며 공부하고 기술력도 내재화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현우 티맥스클라우드 제품사업본부장 역시 “오픈소스 생태계는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 가장 큰 이유로 PaaS 솔루션은 수많은 에코시스템들로 구성돼있다. 쿠버네티스부터 프로메테우스 등 각 오픈소스는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호환 작업을 해야 한다”면서, “우리나라도 산·학·연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생태계가 이뤄져야 그 안에서 오픈소스 기술 공부, 인력양성, 의견 교류를 할 수 있고, 각 사 솔루션에 적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오픈 PaaS 생태계 현 주소

국내 오픈소스 기반 PaaS 생태계는 이같은 정부와 업계의 희망과는 달리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다. 물론 국내 오픈소스 기반 개방형 생태계가 존재하고 는 있다. 바로 ‘파스-타’다. 하지만 개방형 PaaS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인 ‘파스-타’는 개발에만 집중돼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실제 국내 기업들은 오픈소스 기반 개방형 생태계의 필요성을 안식하면서도 ‘파스-타’에 선뜻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파스-타’ 생태계 참여를 주저하는 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PaaS의 대표적인 오픈소스는 쿠버네티스다. 클라우드 파운드리를 고집하고 있는 생태계에 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회사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스-타’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클라우드 파운드리 기반 엔진과 쿠버네티스 기반 엔진으로 구성돼있다.

‘파스-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NIA 측은 이 같은 기업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파스-타’의 핵심 엔진을 쿠버네티스로 옮기기 시작했다. 2020년 말 쿠버네티스와 클라우드 파운드리를 분리한 5.5버전을 개발, 배포했다. 또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인 ‘파스-타’ 버전은 쿠버네티스 중심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기존 업계에서 지적하던 “클라우드 파운드리 위에 쿠버네티스가 붙어 작은 용량의 쿠버네티스를 구동하기 위해 대용량의 클라우드 파운드리를 구축해야 한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공회의소에 위치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
상공회의소에 위치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

현재 NIA는 ‘파스-타’ 엔진 외에도 생태계 확장을 위해 ‘파스-타 쿠버네티스 버전 호환·확장성 인증’도 부여하고 있다. ‘파스-타’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한 방법은 2가지로, ‘전문기업 인증’과 ‘호환·확장성 인증’이 있다. ‘전문기업(레디) 인증’은 5년 이내 ‘파스-타’ 유관 사업을 2년 이상 수행하거나 3건 이상 수행한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나, ‘파스-타’ 전문가를 5명 이상 보유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인증제도다. ‘전문기업 인증’을 취득한 기업으로는 인프라닉스를 비롯해 크로센트, 이노그리드, 아롬정보기술, 쌍용정보통신 등 총 26곳이다.

‘파스-타 호환·확장성 인증’은 ‘파스-타’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기능을 추가·강화한 상용 플랫폼에 대한 확장성을 확인하면 받을 수 있는 인증이다. 해당 인증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AP)과 컨테이너 플랫폼(CP) 2가지로 나뉜다. AP 인증은 클라우드 파운드리 계열 플랫폼으로 ‘파스-타’와 호환되는지 확인하고, CP 인증은 쿠버네티스 계열 플랫폼으로 ‘파스-타’와의 호환성을 확인한다. 12월 기준 PaaS 기업 중 티맥스클라우드는 CP 인증을 취득했고, 나무기술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W 기업중에는 LG CNS, 티맥스소프트, T3Q, 아울시스템즈 등 51개 기업이 호환성 인증을 취득했다.

개방형 오픈소스 PaaS 생태계 ‘파스-타’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업도 있다. 대표적으로 올해 매출 9,000억 원을 앞둔 중견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를 들 수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ETRI와 공동으로 개발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인 ‘클라우드 바리스타’와 ‘파스-타’를 결합해 국내 공공 클라우드 시장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 바리스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개SW R&D의 일환으로 추진된 프로젝트로 2019년부터 추진돼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컨소시엄 참여 형태로 초기부터 개발에 참여해왔다. 해당 연구 개발은 2022년까지 진행되며, 내년부터 메가존클라우드는 사업화에 돌입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바리스타’로 국내·외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의 인프라를 연동해 멀티 클라우드 형태로 구성하고, 그 위에 ‘파스-타’를 설치해 PaaS의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메가존클라우드는 글로벌 CSP의 가상머신과 컨테이너를 오픈 API 형태로 호출해 분석하고, 이를 ‘클라우드 바리스타’만의 통합 API를 만든다. 이 통합 API를 구동시킬 수 있는 드라이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이성호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서비스 에코시스템 상무는 “사업화는 빠르면 2~3년 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픈 API를 연결해 서비스하는 기업은 많다. 하지만 우리는 오픈 API로 드라이버까지 만든다. 이를 API 게이트웨이를 통해 보내는 방식”이라면서, “고객의 요구에 맞게 SI 형태로 접근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바리스타’와 메가존클라우드 및 관계사의 솔루션을 결합한다면 막강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 바리스타’로는 초기 엔터프라이즈를, ‘파스-타’와 결합한 형태로는 공공 클라우드 시장, 대학교 등을 공략할 예정이다. 종속을 피하고자 하는 요구는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이를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바리스타’로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존클라우드가 ETRI와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이윤근 ETRI 인공지능연구소장(좌측),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
메가존클라우드가 ETRI와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이윤근 ETRI 인공지능연구소장(좌측),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


‘가이아X’ 발자취 따라야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개방형 PaaS 생태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유럽의 ‘가이아X(Gaia-X) 프로젝트’를 참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국내 PaaS의 상황은 가이아X를 처음 시작한 독일과 비슷하다. 정부가 중심이 돼 오픈 생태계를 마련했다는 점과 글로벌 기업의 종속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 같다.

독일 정부에서 처음 추진한 ‘데이터 인프라’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 가이아X는 AWS, MS, 구글 클라우드, 알리바바 클라우드 등 글로벌 CSP에 인프라가 종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추진됐다. ‘데이터 주권 회복’을 골자로 하는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 수많은 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 등으로 이뤄진 연합체가 주도하고 있다. 가이아X 프로젝트명은 대지의 여신 가이아에서 따온 것으로, 대지를 구성하는 여러 생물이 공존한다는 의미다.

예컨대 AWS의 클라우드를 이용할 때 데이터 주권은 AWS 경영진 갖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이아X 연합체는 공통 표준 아키텍처를 마련했다. 아키텍처는 가장 밑단 네트워크 제공사부터, CSP, HPC 기업, 에지 전문기업 등의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데이터 이동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종속 우려가 없다. 이러한 방식으로 CSP로부터 데이터 주권을 확립한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정부가 주도해 가이아X의 공통 표준과 비슷한 PaaS 표준인 ‘파스-타’를 개발했다. 또한 ‘가이아X’나 ‘파스-타’ 역시 기업들이 글로벌 CSP에 종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추진됐다는 점 또한 비슷하다. 다만 차이점은 가이아X는 연합체로 구성해 표준을 만들었지만, ‘파스-타’는 NIA와 국내 중소기업 몇 곳이 주도해 만들었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파스-타’는 PaaS 기업들의 각종 요구사항을 담지 못한 것은 물론 가이아X처럼 연합체의 세력이 크지 못해 기대만큼의 효과를 거두고 잇지 못한 상황이다.

이태석 가비아 플랫폼팀 이사는 “‘파스-타’와 ‘가이아X’는 상당히 비슷한 점이 많다. 하지만 ‘가이아X’와는 달리 ‘파스-타’는 처음 시작할 때 많은 기업이나 기관, 개인이 참여하지 못했다”면서, “산·학·연이 모두 모일 수 있는 새로운 유인책을 마련해야 제대로 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이아X에 대한 설명 (출처: 가이아X 홈페이지)
가이아X에 대한 설명 (출처: 가이아X 홈페이지)


정부 클라우드 기술 이해도 높여야

한편으로는 정부 주도의 개방형 PaaS 생태계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클라우드 기술 이해도가 너무 낮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클라우드는 신기술을 담는 그릇으로 평가받으며,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PaaS 역시 4차 산업혁명의 주류 기술로 자리 매김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 PaaS 기술은 고사하고 클라우드도 이해하지 못하는 정부 관계자들이 있다는 얘기다.

대학교의 한 교수는 “우리나라의 정부 부처 및 기관 중 클라우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밖에 없고, 기관으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NIPA 뿐이다. 클라우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는 상황이라면, PaaS는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못 할 것”이라면서, “클라우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5년이 지났다. PaaS 시장은 이제야 열리고 있으니 완벽히 이해하지 못할 수는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에 대한 기술과 방향성도 명확하게 정해놓지 못한 것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를 기업으로 비유하자면 CIO는 행정안전부, CTO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다. 현 상황은 CTO와 CIO가 현업 부서에 PaaS를 사용하기 위해 회의하고 도입하자고 얘기했지만, 실제 CIO와 현업 부서는 해당 기술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같다”고 덧붙였다.

박명주 가비아 플랫폼팀 개발 리더 역시 “정부의 클라우드와 PaaS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인해 클라우드 전환도 IaaS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다. PaaS 적용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부는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주체인 발주 기관이 클라우드와 PaaS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으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PaaS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들도 정부의 부족한 PaaS 이해도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공공기관에 PaaS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선 국가정보원의 보안기능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PaaS에 대한 정부의 이해도가 없어 확인서를 받는 절차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인증기관 1곳과 솔루션 공급 기업이 직접 절차를 마련하고 보안검증도 수행해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될 경우 2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 보안기능확인서를 먼저 취득한 솔루션 공급기업 1곳의 PaaS 솔루션이 표준으로 정해지게 된다. 이는 타 기업이 보안기능확인서를 취득할 때 앞서 확인서를 받은 기업의 솔루션에 유리한 기준에 맞출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로는 같은 시점에 여러 기업이 보안기능확인서를 받게 되면, 오히려 기준이 각 기업별로 존재하게 된다. 보안기능확인서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이 복수 개가 된다는 의미는 보안기능을 구체적으로 검증했는지 신뢰도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이 문제 역시 정부기관이 PaaS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문제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정부 관계자들의 PaaS의 핵심인 오픈소스에 대한 ‘순진한’ 인식도 문제다.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파스-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가운데,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로 부족한 예산이 꼽힌다. 예산이 부족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정부 관계자들이 오픈소스는 기여자들이 업그레이드해 나간다는 인식을 갖고 R&D 예산만 있으면 된다고 판단해, 활성화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개발해 놓은 오픈소스 기반 PaaS를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기여해 업그레이드 해 나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정부는 오픈소스에 대해 ‘순수하게 기여하는 문화’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전 세계 어떤 정부, 어떤 기업도 우리 정부처럼 오픈소스에 대해 아름답고 순진하게 접근하지는 않고 있다. 우리 정부는 기여를 통해 비즈니스에 어떤 이점을 만들어 낸다는 ‘전략적 접근’을 하고 있을 뿐이다. 정부는 오픈소스가 PaaS를 주도하는 이 상황에서도 이상만을 추구하고 있다는 얘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클라우드도 마찬가지지만, 오픈소스에 대해 이해도가 너무나도 부족하다”면서, “모든 기업, 국가가 전략적으로 오픈소스를 채택하는 와중에 ‘순진한 접근’만을 추구하면서, 디지털 혁신·데이터, 네트워크, AI 혁신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면 디지털 강국으로 가는 길은 아직도 요원하다고 생각한다. 한시라도 올바르게 오픈소스를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오픈소스 생태계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결국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외국 업체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지금 벤더 종속 생태계로 가느냐, 개방형 생태계로 가느냐 기로에 서있다”면서, “오픈소스가 이끌어가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의 올바른 오픈소스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업 참여 이끌 유인책 및 방향성 마련해야

현재 국내 개방형 PaaS 생태계에 대해 업계의 시각은 말만 무성한 ‘빛 좋은 개살구’, ‘소문난 잔치에 먹 것 없다’ 등 부정적인 시각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진정한 개방형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기업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기업 참여’가 가능하도록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당연하겠지만 이러한 유인책을 마련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개방형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예산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

국내 PaaS 기업들 중 일부는 ‘파스-타’라는 개방형 생태계에 접근하기 어렵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기업들이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해선 시쳇말로 ‘내가 돈 주고 내가 산’이라는 의미인 ‘내돈내산’ 정신이 필요하다. 직접 생태계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개발자 인력난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비즈니스에 투입해도 모자랄 인력을 생태계에 투입할 여력이 없다. 또 기업은 PaaS 비즈니스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정부가 PaaS 시장에 개입하는 것처럼 보여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정부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장(場)’을 만드는 데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정부가 기업과 학계, 전문 기관들이 모여 토론하고, 오픈소스에 기여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데 힘 써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파스-타’라는 오픈소스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예산도 늘려야 한다. 지금까지 ‘파스-타’는 해마다 20~30억 원 정도의 개발 예산만으로 생태계를 만들어왔다. 이 예산으로는 개발과 유지보수에 투입하기에도 빠듯해 시장을 활성화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는 개방형 생태계 활성화 예산을 마련하되, 기업들이 비즈니스적인 차원에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들은 여전히 주저할 수밖에 없다.

최근 신입 클라우드 개발자 연봉이 구인구직 사이트, 커뮤니티만 봐도 최소 6,000만 원에 육박하고 있다. 2~3년차라면 연봉은 더 높다. 클라우드 기술력이 있는 직원 3명을 ‘파스-타’ 생태계에 참여시킨다면 기업은 최소 1억 8,000만 원을 투자하는 셈이다. 기업이 이같은 비용을투자해 개방형 생태계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기업의 우려와 생태계 활성화를 동시에 꾀할 방법이 있다. 바로 여러 부처의 지원사업과 연계하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주도해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도 아니며, 기업들의 참여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이다.

가령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 사업과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고용노동부는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사업과 ‘파스-타’를 연계한다면, 부족한 인력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업을 통해 숙달된 전문인력을 기업이 채용하면 자연스레 ‘파스-타’ 생태계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고용노동부의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 사업은 6개월간 진행돼 기간이 비교적 짧고 교육을 이수하면 취업 연계로 이어진다.

한 업계 담당자는 “기업에게 투자는 확신과 성공이 보장돼야만 이뤄진다. 정말 오픈 PaaS 생태계를 조성할 생각이 있다면 기업이 갖고 있는 우려부터 불식시키는데 노력해주면 좋겠다”면서, “국내 개방형 PaaS 생태계는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파는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모두가 참여해 우물을 파고 다 같이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생태계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12월 현재 정부 각 부처는 내년도 새로운 ICT 정책 방향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의 후보자들은 ‘디지털 대전환’, ‘디지털 혁신’, ‘디지털 컨트롤타워’를 토대로 ICT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혁신의 기반에는 클라우드가 자리 잡고 있는데, 현재 정부의 PaaS 인식과 지원책을 보면 이러한 목표가 그다지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진정 클라우드 기반 ICT 강국으로 가고자 한다면, 정부는 개방형 PaaS 생태계에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장(場) 만들기’에 주력하고 기업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유인책’과 폭 넓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