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텍스트 동시 검색하는 멀티모달 AI로 혁신적인 검색 경험 제공

[아이티데일리] 네이버의 AI 검색 ‘에어서치’가 멀티모달 AI를 탑재하며 더욱 고도화된다.

네이버는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멀티모달 AI 모델을 자사의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에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멀티모달 AI는 차세대 검색 환경의 핵심 기술로, 텍스트와 이미지 등 복합 정보를 동시에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아주는 AI 모델이다.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만 정보를 찾아야 했던 기존 검색 환경과 달리,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는 등 복합 정보를 입력해 보다 정교한 사용자 맞춤 검색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지난 3월 블로그, 카페, 쇼핑, 지식iN, 뉴스 등 수천만이 이용하는 자사 서비스 내 양질의 빅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검색 결과 매칭 수준이 높은 멀티모달 AI ‘옴니서치(OmniSearch)’를 구축했다. 이를 자사 서비스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사용자가 직접 최신 AI 기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 ‘스마트렌즈’ 서비스에 멀티모달 AI ‘옴니서치’가 적용됐다.

네이버는 우선 ‘스마트렌즈’에 해당 모델을 적용했다. ‘스마트렌즈’는 사용자가 검색하고 싶은 이미지를 촬영하면, 쇼핑, 문자인식, 와인라벨 등 다양한 주제에 특화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모바일 그린닷’을 통해 제공된다.

멀티모달 AI가 적용된 ‘스마트렌즈’에서는 ‘+검색어 추가’ 기능을 통해 이미지 촬영 후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해 더욱 구체화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특정 신발 이미지를 검색한 후 텍스트로 색상, 디자인, 소재 등 사용자 기호에 따른 추가 검색어를 추가해 찾고자 하는 제품군을 좁혀가는 식이다.

‘스마트렌즈’에는 먼저 ‘스니커즈(sneakers)’ 카테고리에 멀티모달 AI가 적용됐다. 네이버는 추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적용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내에 쇼핑검색을 비롯해 네이버 검색 전반에 보다 고도화된 ‘옴니서치’를 도입해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축한다. 네이버 측은 방대한 쇼핑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옴니서치’가 적용되면 쇼핑 분야에 특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네이버 서치 CIC 강유훈 책임리더는 “멀티모달 AI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네이버의 멀티모달 AI 모델인 ‘옴니서치’를 ‘스마트렌즈’에 우선 적용해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검색 ‘에어서치’를 고도화한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실생활에서 네이버 AI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는 AI의 일상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오는 5월 3일 차세대 AI 검색을 만나볼 수 있는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2022’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학계 및 산업계 검색·AI 분야 연구자들과 함께 최신 연구 성과와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특히 네이버는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자사 멀티모달 AI 모델 ‘옴니서치’의 개발과정과 검색 서비스 적용 노하우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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