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최적화 AI 서비스 패키지로 제공

LG CNS 현신균 D&A 사업부장이 ‘AI 주기율표’를 소개하고 있다.
LG CNS 현신균 D&A 사업부장이 ‘AI 주기율표’를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LG CNS는 고객에 최적화된 AI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하는 ‘AI 서비스 for X’ 사업에 본격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AI 서비스 for X’는 AI를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을 ‘X’로 정의한 것으로 성공사례, 솔루션, 플랫폼 등을 고객별 최적의 조합을 지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다.

LG CNS는 이를 위해 ‘AI 주기율표’도 제작‧도입했다. ‘AI 주기율표’에는 △언어AI △시각AI △데이터AI △복합AI △AI 학습용 데이터 준비 등 5개 영역에 해당되는 52개 AI 비즈니스 사례가 담겨있다. ‘AI 주기율표’는 △소셜 수요 예측 △작업자 이상행동 감지 △법인카드 이상 사용 감지 △챗봇 △AI 무인시험감독관 등 고객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례가 포함돼있다.

고객은 ‘AI 주기율표’를 통해 AI 적용 분야를 찾아내고, 의사 결정자가 판단하는 중요성과 시급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해 우선과제를 도출할 수 있다. 투자비용과 리스크를 고려한 ROI(투자 수익률) 평가를 통한 상세 전략도 수립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LG CNS는 어떤 업무에 AI를 적용해야 하는지, 어떤 AI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지를 찾아내는 등 기업고객의 통점을 분석하기 위해 ‘AI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다. ‘AI 디스커버리’로 고객과 함께 약 2달 간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AI 과제 발굴과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것이다. LG CNS는 ‘AI 기술’과 ‘SW 방법론’을 결합해 AI를 고객에 적용하는 엔진인 ‘소프트웨어 with AI’도 만들었다.

LG CNS 측은 “AI로 구축된 SW는 전통적인 시스템 SW와 유기적 연관 관계를 갖는다. 예를 들어 AI 챗봇은 기존의 콜센터 시스템과, 품질 검사 비전AI는 생산라인 시스템과, 상품 인식 비전AI는 택배 물류 검수 시스템과, 예측 분석 AI는 보험 심사 시스템과 연동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LG CNS는 기업고객의 AI 시스템 구축 시 설계, 개발, 유지보수까지 전 사이클에 대한 표준과 구축방법도 제공해 ‘AI 서비스 for X’를 실현하는 엔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LG CNS는 ‘AI 서비스 for X’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AI 신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LG CNS는 ‘언어 AI’로 가상상담원의 목소리와 멘트를 구현하고, ‘비전 AI’로 아나운서 등 실제 인물을 가상화해 금융사 무인점포 AI뱅커 서비스에 멀티모달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LG CNS 현신균 D&A 사업부장은 “LG CNS가 수행한 AI 성공 케이스를 바탕으로 기업고객들의 고민과 아이디어를 체계화해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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