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집중호우, 태풍 등에 따른 장애 상황 대비 사전 점검 및 훈련 실시

[아이티데일리] 아이티센그룹의 쌍용정보통신(대표 강승우, 신장호)은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장마철 지자체 행정정보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비상지원 체계 가동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쌍용정보통신의 이번 ‘비상지원 체계 가동’은 장마철 집중호우에 따른 지자체 전산실 침수나 낙뢰로 인한 정전 등이 유발하는 주요 행정정보서비스의 장애 및 중단을 사전에 예방하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추진됐다. 비장지원 체계 가동은 장마가 시작된 지난 6월 22일부터 8월 말 장마가 끝날 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쌍용정보통신이 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실시한 2022년 공통기반 상반기 장애대응 모의훈련
쌍용정보통신이 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실시한 2022년 공통기반 상반기 장애대응 모의훈련

지역정보개발원은 지자체 전산실 피해 예방을 위해 총 14개 점검 항목이 수록된 전기, 항온항습기, UPS 등 기반시설에 대한 점검 가이드를 전 지자체에 배포했다. 또한 피해 발생 시 신속한 장애 복구를 위해 △기상상황에 따른 비상근무 체계 구축 △유지관리사업단, 개발원과 지자체 간 야간 및 휴일 비상지원체계 구축 △권역 별 예비부품 확보 및 배치 등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지난 23일에는 실제 피해상황 발생시 가동될 비상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한 장애대응 모의훈련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전국 245개 지자체 담당자가 모두 참여해, 집중호우/태풍 등의 기상상황에 의해 장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점검/조치/현장대응 등 필수 훈련을 모두 실시했다.

쌍용정보통신 관계자는 “장마철 기상악화로 인한 재해발생 시 행정업무 장애로 인한 행정정보서비스 제공에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인 비상지원체계를 구축했다”며 “전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이티센그룹은 지자체 표준행정업무시스템의 기반인 공통기반 및 재해복구시스템 유지관리사업을 9년 연속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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