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환경 적용 사례 확대…서버리스 및 보안 기술 접목 전망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2012~13년 국내에 처음 소개됐다. 2014년에 접어들자 많은 기업 및 조직에서 클라우드에 관심을 가졌고, 시장도 형성되기 시작했다. ‘클라우드 1기’로 구분할 수 있는 이 시기에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 기반의 퍼블릭 클라우드가 핵심이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2기’로 부를 수 있는 차세대 클라우드 트렌드는 무엇일까. 바로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그 핵심에는 쿠버네티스(Kubernetes)가 있다. 실제 2020년에 들어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컨테이너(Container) 관리 플랫폼인 쿠버네티스가 자리를 잡았고, 적용 사례도 확대되기 시작했다. 차세대 클라우드 혁신의 필수 요소로 꼽히는 쿠버네티스의 개념과 기술 및 시장 동향을 짚어본다.


관리 편의성 및 보안에 역점 두고 고도화

“최근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패러다임은 모놀리식(Monolithic)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로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에도 적용되고 있다. 바로 코드, 개별 기능으로 잘게 나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 사용하는 ‘서버리스’다. 향후 쿠버네티스에도 서버리스 형태의 방식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용자는 보안과 컴플라이언스에 역점을 두고 서버리스 형태의 쿠버네티스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레드햇 김종규 상무가 쿠버네티스의 향후 트렌드에 대해 ‘서버리스 형태로 고도화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한 말이다.

서버리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 Cloud Service Provider)가 서버의 운영·관리를 맡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쿠버네티스에 서버리스가 접목되면 사용자는 어떠한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사용하는지, 컨테이너가 어떻게 구동되는지 등 컨테이너 관리 일체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쿠버네티스가 서버리스 형태로 제공될 경우 고객은 서버 또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분배와 하부 에코 솔루션의 업데이트된 패치 적용, OS 유지·관리, 리소스 분배 등과 같은 컨테이너 인프라 관리 작업을 덜 수 있다.

쿠버네티스에 서버리스를 구축·적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네이티브(Knative) △피션(Fission) △쿠브리스(Kubeless) △아파치 오픈위스크(Apache OpenWhisk) 등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활용해야 한다. 케이네이티브는 구글이 쿠버네티스에서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제작한 오픈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로, 서버리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실행, 관리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쿠버네티스에 추가할 수 있다. 케이네이티브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로 알려지고 있다.

인프라닉스 권영진 상무는 “케이네이티브는 쿠버네티스 내 서버리스 워크로드를 위한 기반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 어디에도 배포할 수 있는 컨테이너에 기반한 최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면서, “소스코드를 컨테이너에 구축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유연성이 대폭 향상된다. 또 이 모델을 통해 컨테이너를 신속하게 배포하고 자동으로 확장해 온디맨드 기반 워크로드 처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서버리스가 접목된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 관리를 손쉽게 하는 것을 넘어 관리에 대한 영역을 솔루션 공급사에게 위임하는 형태로 고도화될 것으로 보인다.

VM웨어코리아 김영태 탄주 총괄 전무 역시 “개발자 경험 개선을 위한 방향이 서버리스로 대변됐다. 개발자 붐이 일어난 이후 많은 기업이 뛰어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개발자에게 뛰어난 개발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뒀다”면서, “쿠버네티스의 까다로운 사용성과 전문 인력 부재로 인해 운영 부담이 개발자에게 넘어가고, 개발 과정에서 쿠버네티스 환경을 위한 많은 작업들로 인해 개발 생산성 또한 낮아질 수 있다. 서버리스가 쿠버네티스에 적용되는 이러한 개발자 경험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쿠버네티스 사용 시 가장 염려하는 보안 사항 (출처: VM웨어)
쿠버네티스 사용 시 가장 염려하는 보안 사항 (출처: VM웨어)

아울러 쿠버네티스 제공 방식이 서버리스 형태로 고도화되는 것과 동시에 보안에 대한 부분도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VM웨어코리아 김영태 탄주 총괄 전무는 “보안과 컴플라이언스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멀티 클러스터, 멀티 팀,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상했다. 복잡하게 변화하는 IT 환경을 쿠버네티스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보안과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최근 개발 영역에서부터 보안을 염두에 둔 데브섹옵스(DevSecOps)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과거에는 파이프라인 구성부터 기존 솔루션과의 통합 연동, 단계 별 보안 점검,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도구 등 영역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구성해야 했지만, 이제는 자동화되고 문제 발생 시 전문가로부터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이러한 흐름은 쿠버네티스에도 적용된다”고 말했다.

한편, 쿠버네티스 솔루션에 대한 숙제도 존재한다. 바로 자원의 효율성 확보다.

이에 대해 맨텍 이진현 본부장은 “쿠버네티스가 클라우드 생태계에 기여한 바는 절대적이다. 하지만 구축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과도한 서버의 자원이 요구된다. 고가용 구성까지 감안한다면 최소 8코어/16GB 메모리의 규모를 가진 서버 5대 이상이 필요하다”면서, “에지 단이나 소기업, 간단한 개발과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고자 할 때 특히 리소스 효율성이 낮다. 따라서 단 1대의 작은 규모의 서버에서도 구축이 가능한 경량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인프라닉스의 ‘시스마스터 k8s’ 개요 (출처: 인프라닉스)
인프라닉스의 ‘시스마스터 k8s’ 개요 (출처: 인프라닉스)

인프라닉스 ‘시스마스터 k8s’

인프라닉스의 ‘시스마스터(Sysmaster k8s)’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최적화된 쿠버네티스 기반 데브옵스 플랫폼이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자동화·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이 탑재됐다. 특히 표준화된 개발 환경과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멀티 클라우드 기반 통합 운영 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멀티 클라우드 기반 통합 운영 관리 기능으로 국내·외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부터 프라이빗 클라우드, 베어메탈 등 다양한 인프라 환경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사용자·관리자 포털로 사용도 용이하다. 운영·관리 포털은 역할 기반의 사용자 권한 관리(RBAC), 사용자 계정 및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관리, 수요기관 및 프로젝트 별 서비스 이용현황 관리 등으로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